한비자 - 제왕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정치학 교과서
왕굉빈 해설, 황효순 편역 / 베이직북스 / 2012년 10월
품절



올해 들어 세번째 만난 '한비자'에 대한 책입니다. 첫번째는 만화로 만들어진 입문서였고요, 두번째는 한비자와 도덕경을 함께 다루며 비교하는 책이었습니다. 앞서 읽었던 책들이 상대적으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던 책이었던데 비해, 이번에 만난 '한비자'는 두께부터 압박을 주는, 보다 본격적인 책이라는 느낌입니다. 딱히 한비자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읽은 것도 아닌데 올해 세 권의 책을 읽었다는 것은 한비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다는 반증이겠지요. 책 속에서도 언급되는 이야기입니다만, 역사를 돌이켜보면 시대가 혼란스러울수록 한비자가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시류가 얼마나 팍팍한지 생각하게 되는군요. 이 책은 중국의 저자가 썼다는 점 때문에 일단 눈이 가는데요, 요새 중국에서도 한비자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합니다. 머릿말을 보자니 중국이 대약진이라고 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만 그만큼 진통도 크고 미래에 대한 불안도 크다고 하네요. 특히 지도층에서는 경제적 성장을 포용할 수 있는 정신적 성장을 위한 방안을 찾자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는데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고전에 눈을 돌리게 된다는 것이죠. 그 결과가 '국학부흥운동'이고 그 중에서도 한비자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합니다.



책의 절반은 한비자의 생애와 사상, 법가의 변화발전과정을 다루고 있고요, 나머지 절반은 법가적 유형의 리더라고 할 인물들을 소개하는데 할당되고 있습니다. 한비의 생애나 법가의 상징이 된 진 왕조의 흥망성쇠는 널리 알려진 편이라 대충 넘어가버렸습니다만 한 제국의 저변에 깔려있던 법가사상의 변천사는 상당히 흥미롭더군요. 한 초기의 황로학이 겉보기에는 도가를 이어받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법가를 차용했다던지, 한무제 이후 중국사에서 유가가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게 됩니다만 법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실질적인 통치수단으로 활용되었다는 '양유음법 통치'에 대한 이야기가 인상적입니다. 법가를 소개하는데 있어 학술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역사적 사례를 통해 실제적 활용의 예를 보여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는 느낌이네요.



특히 후반부에서 법가적 리더를 소개하는 부분은 역사책을 읽는 듯한 기분으로 읽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서술상으로 보면 후반부는 사상서보다 자기개발서의 색채를 강하게 띤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법가의 핵심은 통치술이라고 할 수 있으니 리더십이라는 주제가 따라나오는 것도 당연한 일이겠네요. 하지만 일반적인 이미지와 달리 법가가 권력에 봉사하기 위한 목적의 사상이라 볼 수 없다는 점이 흥미롭군요. 저자의 말대로 종법적 질서에 충실한 유교보다는 실용성과 번영을 추구하는 법가 쪽이 변화를 추구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역사 속에서 법가가 그림자속에 머물 수 밖에 없었던 것도 당연한 귀결이겠습니다.



걱정했던 것에 비해 생각보다 수월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법가가 현대의 혼란 속에서 구심력을 가지는 사상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만 참고할만한 지침이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