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명작 스캔들 - 도도한 명작의 아주 발칙하고 은밀한 이야기
한지원 지음, 김정운.조영남, 민승식 기획 / 페이퍼스토리 / 2012년 10월
장바구니담기



KBS의 명작 스캔들이 드디어 단행본으로 나왔군요. 공중파에서 인문 분야의 프로그램이 워낙 적다보니 명작 스캔들은 시작할 때부터 잘 되기를 기대했던 프로그램입니다. 시청도 열심히 했습니다..만 솔직히 말하자면 요새는 드문드문 보는 편이네요. 여러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김정운, 조영남 님의 다소 산만하고 시끌벅적한 진행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때문이 아니었나 싶군요. 때문에 조용하고 정제되었을 수 밖에 없는 '책' 버전의 명작 스캔들은 더욱 반갑게 느껴집니다. 그간 놓쳤던 방송들을 나의 호흡으로 읽어나갈 수 있으니 말입니다. 역시 TV보다는 책이 좋아요.



머릿글에서 피디분께서는 클래식 영역이 '그들만의 리그', '배부른 문화'로 머무르는 현실에 불만을 가지고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하시더군요. 그런 부분이 아직까지 남아있다는 것은 인정합니다만, 그래도 현재의 클래식에서 진입장벽은 거의 사라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즐기려고 맘먹겠다고 생각하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것이 현재의 클래식이라고 봐요. 오히려 클래식이 '뭔가'를 요구한다는 잘못된 인식이 잔재해있는 것이 더 문제라고 봅니다. 마음이 당기면 다가가면 되고 마음이 가지 않으면 멀리하면 됩니다. '뭔가'의 존재를 인정할 이유도, 필요도 없다고 보거든요.



제목의 이미지답게 주로 서양 미술이 주로 소개됩니다만 서양 음약은 물론 팝 음악과 가요도 소개되고 있네요. '예스터데이'와 '사랑하기 때문에'가 등장하고 있거든요. 반갑게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밌게 본 것은 '슈만의 교향곡 4번'과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 편이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음악과 그림이기 때문에 라는 다소 단순한 이유에서였지요. 슈만과 클라라, 브람스의 사랑과 슬픔이 후대에 길이남을 음악들을 만들어냈다는 것 자체가 예술적으로 느껴지네요. 후세 사람들이 신화를 덧붙였다고 합니다만, 그들의 음악을 들으면 신화 이상의 것이라도 용납하게 될 설득력을 느껴버리니 말입니다.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 역시 실존인물이 아닌 가상의 '트로니'라고 합니다만 그렇기에 더욱 '진실'에 가까운 존재가 되는 것 아닌가요? 진정한 뮤즈 자체인 것이지요. 예술의 진실성은 현실의 진실성과는 다른 것일 수밖에 없고 또 달라야만 한다는 생각, 다시한번 해보게 되네요.



TV 프로그램을 엮어낸 책이 가지는 장단점을 이 책 역시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아름답고 보기 좋으며 술술 읽힙니다만 내용이 부실하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죠. 한번 읽고 나면 그닥 다시 읽어보고 싶어지지 않는다고 할까요? 스캔들이라는 제목답게 뒷이야기에 집중하다보니 다른 것들을 놓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술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접근성을 높히고자 한 목적에 충실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네요. 일단 저부터도 다음 권이 나오면 읽어볼 참이고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