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소설가 - 오르한 파묵의 하버드대 강연록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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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한 파묵의 소설 '순수 박물관'을 1년 전쯤 읽었습니다. 상당히 낭만적인 소설이었습니다만 파묵이 실제로 '순수 박물관 '을 건립하여 개관했다는 얘기를 듣고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다른 것은 몰라도 작가에게 있어 소설이란 현실 이상의 것이로구나 생각하게 되었달까요? 이 책은 '순수 박물관'을 출간할 즈음 하버드대에 초청받아 강연했던 내용을 정리한 책인데요, 파묵의 가치관이나 소설관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연록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만, 아무래도 일반 이론서에 비해 읽기 편하고 난이도도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평소에는 보기 어려운 작가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난다는 장점도 있고요. 그런데 이 책은 그런 예상과는 다른 책이었습니다. 제대로 이론적인데다 다소 관념적이기까지 한, 본격적인 개론서의 인상을 주는 책이었거든요. 때문에 단숨에 읽어버리겠다는 당초예상과는 달리 읽어가는데 제법 시간이 걸렸습니다. 진지하게 읽어야 맛을 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하겠네요.



내용상으로 이 책은 '순수 박물관'의 주해라고 보는 것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순수 박물관'은 낭만적인 스토리와 별개로, '나'의 세계 이해가 중요한 플롯이 되는 책이었지요. 때문에 파묵 자신의 가치관과 세계관으로 보이는 생각들이 곳곳에 넘쳐흘렀는데요, 그것을 소설을 쓰는 작가의 입장에서 정리해낸 것이 이 책입니다. (이 책에서 '순수 박물관'의 '나'는 작가 자신이 아니라고 못박고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작가의 분신이기도 하다고 말하는 점이 눈에 띄더군요.)



이 책에서는 '안나 카레니나'나 '악령' 등의 러시아 고전 소설들이 중요한 교재로 활용되더군요. 고전 중에서도 고전이라할 작품들입니다만 분량이나 무거움에 질려 원본을 읽어본 작품이 거의 없는데요, 파묵의 설명을 보다보니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불끈 생기네요. 그러고보니 '순수 박물관'은 읽어봤습니다만 막상 '내 이름은 빨강'은 읽어보지 못했네요. 두 작품은 개성이 상당히 다르다고 들었는데요, 이것도 읽어봐야겠구요. 책은 책을 부른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해주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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