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이 필요한 순간들
홍승찬 지음 / 책읽는수요일 / 2012년 4월
절판



클래식이 필요한 순간들... 클래식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듣게 된 것은 꽤 나이를 먹은 뒤였지만, 그 이후로 내내 클래식을 가까이해 왔습니다. 언제든 클래식이 아름답지 않은 순간은 없습니다만 분명 음악이 가슴 속을 파고들어 강하게 각인되는 순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애호가 지인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봐도 누구에게나 그런 소중한 순간들이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이 책처럼 그런 순간순간을 기록한 책도 적지 않게 출간되는 것 같네요.



책은 하나의 클래식 음악처럼 4개의 악장으로 나뉘어있네요. 스타카토처럼 경쾌하고 활기차게, 안단테처럼 느긋하고 여유롭게, 비바체처럼 열정적으로, 칸타빌레처럼 흘러가듯이... 이 책은 저자가 만난 음악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있어, 작곡자의 삶과 시대적 배경, 작곡 계기 등을 중심에 놓고 살펴보는 편입니다. 그래서 클래식 음악에 대한 입문서로 보기에도 괜찮지 않나 합니다. 소개된 곡들 역시 대체로 접근하기 좋은 곡들이거든요.



클래식 곡만 소개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휘자, 악단, 연주자도 제법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개된 일화들은 신선하고 감동적으로 다가오네요. 바리톤 세릴 밀른스의 일화가 특히 기억에 남네요. 공연을 마친 뒤, 앵콜의 순서가 되자 반주자가 노래를 하고 밀른스가 반주를 맡는 여유롭고 따뜻한 광경이 펼쳐졌다고 합니다. 반주자와 독창자의 특별한 관계를 생각해보면 이런 따뜻한 에피소드는 오래 기억될만하다 생각되네요. 저자 개인의 일화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부친의 상을 당했을 때, 조문온 지인들을 차례차례 청하여 장례식장에서 즉석 음악회를 연이어했다고 합니다. 영안실에 있었던 다른 고인의 가족들도 그 음악에 끌려 하나둘 모여들었고, 눈물을 흘리며 슬픔을 나누었다고 하네요. 진정 클래식이 필요한 순간은 이런 때가 아닌가 합니다.



책에 실린 사진들도 인상적입니다. 흑백의 스틸컷으로 일관하여 하나의 맥락을 만들어냈다고 할까요? 흑백사진이 주는 아련함이란 클래식과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여백이 아름다운 사진들과 잔잔하고 차분한 어조로 조곤조곤 들려주는 클래식의 이야기, 애호가라면 누구나 즐겁게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커피 한잔이라고 끓여두고 소개되는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들으며 읽는다면 그 순간이 바로 클래식이 필요한 순간이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