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거 게임 헝거 게임 시리즈 1
수잔 콜린스 지음, 이원열 옮김 / 북폴리오 / 2009년 10월
구판절판



영화의 상영에 맞추어 헝거게임이 재출간되었습니다. 사실 헝거게임이 출간되었을 때, 상당히 반응이 좋아서 일찌감치 영화화가 기획되었다고 하더군요. 아직 영화를 보지는 못했지만 영화 역시 제작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해요. 기존에 출간된 책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의 경우,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고 좋은 성과를 거두어도 원작팬의 원성이 자자해지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양자 보두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하니 영화화가 잘된 케이스라 하겠습니다. 보통 영화보다 책 쪽이 컨텐츠가 풍부하기 때문에 책을 먼저 보고 영화를 나중에 보면 실망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다고 하네요. 뭐, 저야 양자를 완전히 분리시켜 보는 편이라 원작과 비견하여 실망하는 경우는 잘 없는 편입니다만..^^;;


책을 본 많은 분들이 일본 만화인 배틀로얄과의 유사성을 지적하셨다고 하는데요, 확실히 설정에 있어서는 연상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디스토피아적인 미래세계를 배경으로 사회갈등의 해결방식 중 하나로써 젊은이들을 모아 서로 살육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하지만 지향성에 있어서는 상당히 다르다는 느낌입니다. 배틀로얄이 잔혹한 인간본성을 부각하고 욕망을 충돌시킴으로써 참가자 각각의 욕망을 부각시키는데 비해, 헝거게임은 마치 버라이어티쇼처럼 펼쳐지는 잔혹한 게임 속에서도 꿋꿋하고 정의로운 여주인공을 중심에 둠으로써 보편적인 정의관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러다보니 배틀로얄을 읽을 때에 비해 마음의 불편함은 한결 덜합니다. 비슷한 소재를 택했음에도 국가에 따라 이렇게 다른 색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면 작품의 배경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책은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들만하다 싶게 전개됩니다. 가족을 위해 주인공이 조공자로 지원하면서 시작된 이야기는 후원자와의 만남, 남자 주인공과의 만남, 적이 될 이들과의 만남을 거쳐 살벌한 인간사냥으로 이어집니다. 피튀기는 묘사는 자제하고 있기 때문에 덜하다고는 해도 분명 잔인하고 과격한 이야기가 눈길을 끄는군요. 단순히 자극적인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야기의 줄기가 끊기지 않고 다음 장면 다음 장면으로 꼬리를 물기 때문에 계속 읽게 되고요. 영화는 이어지는 스토리상 미진하게 끝나는 인상을 준다고 들었는데요, 책의 경우는 충분히 하나의 마무리가 지어집니다. 그럼에도 다음 권이 더 기대되는 엔딩이기는 합니다만.. 빨리 시리즈를 다 읽고 싶어지는 책임에는 틀림없다고 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