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이소영 옮김 / 민음사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마가렛 애트우드의 소설은 이번이 두번째네요. 첫번째로 만난 작품은 '도둑신부'였는데요, 사실 그녀의 이름을 알게 된 것은 그 책이 처음이었습니다. 캐나다의 소설가로 페미니즘적인 색채가 강한 작가라고 하는데요, 첫작품인 '도둑신부' 역시 페미니즘 소설로 볼 수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도둑신부'는 상당히 제 취향의 작품이었습니다. 플롯도 좋았습니다만 서술상의 섬세한 묘사가 제 취향에 맞았던 것이죠. 평을 보니 그 부분을 지루하게 느끼는 분들도 적지 않던데요, 대체로 여성분들이 좋아할 수 있는 서술방식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이 작품 '홍수' 역시 '도둑신부'를 연상시키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우선 둘 다 여주인공들의 우정이 중요한 축을 차지한다는 점이 있겠고요, 섬세한 인물 묘사가 돋보인다는 점도 유사합니다. 하지만 차이점도 많군요. '홍수'는 디스토피아적 SF소설에 가깝거든요. 슈퍼 바이러스로 인해 인류가 멸종의 위기에 처한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서사적인 면이 적고 대신 상징적인 요소를 다수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SF라는 느낌이 별로 들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디스토피아적 배경의 역할이 그다지 크지 않게 느껴지는 것이죠. 그래서인지 분량이 더 적음에도 불구하고 '홍수' 쪽은 수월하게 읽기가 어렵습니다. 제목으로도 알 수 있듯 성경으로부터 인용되는 상징도 적지 않아 보이는데요, 그런 다수의 상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인지도 모르겠네요.

애초에 기대도 안했습니다만(!) 예상대로 한번에 읽고 대부분을 소화해낼 수 있는 소설은 전혀 아닙니다. 다만 주제의식이 명확한 편이고 좋은 주석이 달려 있어서 다시 읽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이 다행이군요. 아무튼 그녀에 대한 호기심을 꺾는 작품이 아니라는 점이 고맙고요, 조만간 그녀의 대표작이라는 '눈먼 암살자'에 도전해볼까 싶군요. 그리고 민음사의 모던클래식, 지금까지 만난 책들은 수준 이상의 만족감을 줬어요. 앞으로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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