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알려주지 않는 45
고진석 지음 / 이상미디어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제목으로도 알 수 있듯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책입니다. 현재 학생들에게 결국 가장 큰 고민은 수험일텐데요, 물론 미래에 대한 고민이라는 더 큰 범주 안에 포함되어야할 이야기겠습니다만 이 책은 분명 수험에 대한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질문을 던지면서 그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수험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머릿글부터가 이 글의 성격을 잘 드러내주고 있습니다. 공부수기와 가까워보이는 이 책이 '공부수기 따윈 집어던져라'는 머릿글을 달고 있으니 말입니다. 수기라는 것이 특수한 경우만을 다루고 있다는 점, 그리고 결국 이런 책을 읽히는 것은 학부모의 욕심일 뿐 학생 자신들은 이 책에서 아무런 감흥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죠. 요행만을 바라는 심리를 버리고 솔직하고 진지하게 현실을 바라보라는 조언하고 있습니다.




머릿글의 취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내용상으로는 물론 구성상으로도 학생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짜여져 있습니다. 질문과 그에 대한 짧은 대답이 2~3쪽 정도의 분량으로 정리되어 45개로 제시되고 있는데요, 특히 인상적인 사진을 끼워넣어 읽기 편하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기개발서와 같은 인상을 주기도 하는군요.




요새 나오는 글의 특징인지 이 글 역시 철저히 현실적인 관점에서 글을 풀어가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이런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어도 될 것인가 싶은 생각도 듭니다만, 과거에 비해 너무나 현실적인 아이들에게 어른의 환상 속 잣대만을 들이대는 것도 잘못된 일이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다소 자극적인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분명 풀어져있는 학생들에게 찬물을 끼얹져주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학생들에게만 필요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부형이나 선생님들에게도 경종을 던지는 이야기가 적지 않네요. 수험이라는 상황이 사회적 역학을 반영한다는 점을 슬쩍 찔러주면서 아이들에게 자신의 욕망을 투영하는 것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죠. 물론 그런 투영이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는 결론을 끌어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득이 되는 결과를 끌어내지 못한다는 결론을 끌어내기 위해서지만요.





수험의 자세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과목별 공부의 비법도 실어두었습니다. 책의 구조상 자세한 비법을 싣고 있다기보다는 마음의 자세를 다루고 있다고 하겠는데요, 그렇다고는 해도 분명히 기억해둘 반한 비법을 잘 뽑아내었다는 인상입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솔직함과 흥미로움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실 어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옳은지, 또 이야기를 해준다면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있는 사실들을 효율적으로 정리해내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이런 컬럼식의 구조는 책을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이라도 부담없이 읽어내곤 하더라구요. 수험의 필요성에 대해서 한번쯤은 고민할 수밖에 없는 아이들에게, 또 그런 아이들에게 어떻게 조언을 건네야할지 고민하는 어른들에게 한번쯤 읽을 것을 권할만한 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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