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1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현정수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트렌디한 느낌의 표지가 눈을 끄는 소설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입니다. 제목도 제법 독특하죠? 굳이 저녁 먹고 나서 수수께끼 풀이를 해야할 이유는 무엇일가 생각하게 되는데요. 젊은 작가가 쓴 소설로써 트릭 위주로 쓰여진 경쾌한 추리소설임을 암시하는 적절한 표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서점 직원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기 시작하여 점차 인기를 끌었다는 독특한 이력도 잊지 말아야겠지요.



일단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개성적인 캐릭터들입니다. 재벌 2세이지만 신분을 숨기고 형사로 일하고 있는 여주인공은 솔직하지만 가끔 어이없는 빈틈을 엿보이는 인물입니다. 그리고 그녀의 상사 역시 재벌가의 아들임에도 형사로 일하고 있으며 가볍기가 종이 한쪽 무게인 사람입니다. 부끄러움과 염치란 일찌감치 어디다 팔아먹은 우스꽝스러운 인물이죠. 마지막으로 작품의 남주인공, 야구선수였으나 은퇴 후 여주인공의 집사(!)로 일하고 있는 그는 여주인공이 들려주는 이야기만으로 사건을 풀어내는 추리의 천재죠. 단, 결정적인 단점이 있어 여주인공의 존경보다는 짜증을 한몸에 받고 있지만 말입니다.



그 결정적인 단점이란 여주인공의 멍청함(?)을 지나치게 솔직하게 지적질해댄다는 것이지요. 사실 여주인공이 딱히 멍청하지는 않습니다만 천재의 눈에는 범인이란 다 바보처럼 보이기 마련인가 봅니다. 그런 솔직한 지적에 매번 폭발하면서도 결국 어려운 사건에 맞딱뜨리면 굴욕을 무릅쓰고 다시한번 집사에게 매달리는 아가씨의 모습이 꽤 귀엽습니다.



결국 탐정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집사라 할 수 있는데요, 그의 추리방식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소설에 등장하는 미스 마플의 그것과 유사합니다. 아가씨가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낮에 있었던 사건의 미스테리한 점을 집사에게 들려주면, 집사는 그 이야기만으로 즉석에서 사건의 트릭을 통찰해내는 방식인 것이지요. 이 작품의 제목이 왜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인지는 아시겠지요?

철저히 트릭 풀이에 집중하는 책이니만큼 짤막한 단편들이 이어지는 방식을 택한 것은 현명했다고 보입니다. 부담없고 경쾌하게 트릭풀이만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아무런 증거도 없이 정황만으로 인과를 확정짓는 추리 방식은 지금에 와서는 독자에게 호소하는 면이 많이 줄어들었다 생각합니다만, 여전히 감탄하고 경탄하며 즐길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보이는군요. 저녁식사 후에 가볍게 머리를 굴려보고 싶은 추리소설 애독자에게 즐거운 후식이 될 법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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