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노자, 현대인과 소통하다 - 알기 쉽게 풀어쓴 알기 쉽게 풀어쓴 동양철학 시리즈 1
왕융하오 지음, 이성희 옮김 / 베이직북스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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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책은 읽기 쉬운 듯 어려운 책인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시적으로 보이지만 어찌보면 지극히 현실적으로 보이는 언어들, 사유의 틀은 방대하지만 친근한 비유들.. 사실 노자의 책이라고 해봤자 도덕경 하나 뿐이고 그 책 역시 아주 얇은 책인데도 이렇게 오래동안 사유되고 분석된다는 것은 이 책이 얼마나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지 잘 드러낸다고 생각되네요. 저자에 따라 그 스펙트럼의 무엇을 부각시키는가가 갈리는 듯 한데요, 이 책 [유쾌한 노자]는 생활 속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경구(警句)]로써의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는 책이라 하겠습니다.

컨셉이 그러하다 보니 이 책은 포켓북 사이즈의 아담한 크기로 만들어졌습니다. 우선 [도덕경] 속의 한 글귀를 인용한 다음 거기에 대한 분석을 싣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요, 그 글귀가 담긴 원문을 뒷부분에 실어주고 주석과 해석을 달아준 것은 저같은 노자 초보에게는 반갑게 느껴지더군요. 분석을 들여다보자면 언급했듯 철학적인 해석 보다는 인생론적인 해석이 주를 이룬다는 느낌이 듭니다. 사실 제자백가가 실제로는 철저히 현실의 도전에 대한 응전으로 탄생했다는 점을 감안해보면 이러한 관점을 생소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저자는 노자의 사상이 가지는 변증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그러한 취지가 잘 드러나는 부분을 인용해볼까 합니다.

[성인은 자신을 뒤에 두어 오히려 남보다 앞서게 된다]는 구절인데요, 노자는 이렇게 해야만 누군가가 기세를 잡더라도 주변 사람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이고, 앞선 기회를 잡은 사람 역시 자기 이익이 침해받았다는 느낌을 받지 않으리라고 여겼다고 하네요. 이러한 주장은 사실 교묘한 처세술로 비판을 받을만한 부분이 있겠지요. 그러나 저자는 이것이 인간 본성에 대한 당연한 통찰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공적인 영역 못지않게 사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그것을 인정하면서 조화시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깨달은 자의 태도라고 본다는 것이지요. 천하의 사물이 유와 무의 상호작용으로 탄생했다는 노자의 기본 원칙은 이러한 방식으로 인간계에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변증법을 연상시키는 면이 강하지 않나요?

중국 저자의 책이라 알게 모르게 본격적이고 파고 드는 듯한 분석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요, 극히 현실적인 관점에서 씌여졌다는 점이 신기하기도 하네요. 경전 전체에 대해 주해를 다는 것이 아니라 현대적으로 유의미하다 생각되는 부분만 선정하여 자세히 해석하는 방식을 택한 것도 눈에 띕니다. 그러다보니 좀 더 적은 부담으로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네요. 바쁜 현대인이 옛 경전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다이제스트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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