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영웅 열전 1
이윤기 지음 / 민음사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윤기 이 세상을 뜨신지도 6개월이 다 되어가네요. 중학교 때 이윤기 이 편역하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중학교 때 고인이 번역하신 장미의 전쟁을 읽었던 기억이 아련합니다. 번역자에게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제게도 그 이름이 기억에 남았던 것은 왜일까요? 이 책들이 안겨주었던 감격이 크기도 했지만 그 내용을 실어 나르던 글투가 너무나 맛깔스러웠기 때문일 것입니다. 소설가로써보다 번역가로 더 알려진 것은 고인에게는 서운한 일은 아니었을까 생각해볼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이에게 아름다운 이름으로 추억될 수 있었다면 충분히 행복하고 만족하시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이제 고인의 이름으로 나오는 책은 볼 수 없겠구나 생각했는데 갑작스럽게 그분의 이름을 단 책이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제목의 앞부분 [그리스 로마]까지만 보고 신화에 대한 책인가 했는데 뒷부분을 보니 [영웅 열전]이군요. 서양인들에게 유년기 필독서 중 가장 중요하게 꼽히곤 하는 플루타르코스영웅전을 소재로 한 책이라 합니다. 생전에 신문에 연재하시던 글을 이제 묶어낸 것이라네요.



사실 플루타르코스영웅전에도 신화 속 인물이 다수 등장합니다만 이 책은 주로 실존인물을 다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화가 끝나고 역사가 시작되는 지점, 거기서부터 출발하는 책이라 할까요? 저는 1권까지 보았는데 등장인물이 테세우스, 알렉산드로스, 뤼쿠르고스, 솔론이군요. 2권은 목차를 보니 페리클레스, 한니발, 스키피오, 그라쿠스 형제, 카이사르가 등장한다 하고요. 테세우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실존인물로 알려진 인물들이며 또 대부분 로마인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와의 구별선을 그으신 것이었을까 생각해봅니다.







가장 강하게 드는 인상은 글이 '간결하다'는 것입니다. 책의 두께가 얇기도 하고 신문에 연재된 글의 특성이기도 하겠지요. 대부분의 저자들이 나이가 들면서 담백하고 간명한 글을 선호한다는 점을 감안해보면 이윤기 의 글도 그러한 성향을 드러낸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내용 역시 등장인물에 대한 구체적인 연혁을 따라가는 대신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사회 문화적 특성을 따라갑니다. 그리고 인물의 언행 중 그의 사람됨을 잘 드러낸다거나 저자가 주목할 만하다고 판단한 부분을 취사선택한 후 그 부분에 집중하고 있지요. 읽기 편하고 인상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혹여 이 책이 이윤기 이 번역한 [영웅전]이라고 생각하신 분은 당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전에 영웅전을 읽어본 적이 있거나 그리스 로마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독자가 훨씬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군요.







제가 그리스 로마 시대를 다룬 책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르네상스 바로크 시기의 아름다운 명화들을 이야기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뛰어난 그림들이 고대사로부터 소재를 빌려온 경우가 많으니 그렇겠지요? 이 책 역시 빼어난 질의 명화 사진이 책의 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읽기 전에 쓱 훑어보기만 해도 흐뭇한 기분이 들죠. 또 고유어나 잘 쓰지 않는 말을 사용하여 마치 옛날 이야기를 해주는 할아버지처럼 이야기를 건네는 이윤기 특유의 말투는 언제나 정겹고 반갑고 즐겁습니다.







다만 한 권으로 내도 될 것을 굳이 두 권으로 나누어 낸 것은 별로 좋게 보이지 않습니다. 디자인이나 정장 등의 퀄러티가 높았으니 다행이지, 자칫 오해(?)를 사기 딱 좋은 분책이네요. 고인에게 조금이라도 누가 될 수 있는 부분은 피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내용과 관련해서는 정치적으로 올바른지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 군데군데 있습니다. 제가 예전과는 다른 눈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요. 사실 플루타르코스 영웅전부터가 당대의 지배적 가치관을 강하게 담고 있는 책이죠. 이 책 역시 조금씩 두들겨가며 읽어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고인을 기리며 한장 한장 읽어 나가다보니 복잡한 기분이 들더군요. 내용도 내용이지만 친숙한 글투가 옛 친구를 만난 듯한 반가움을 느끼게 했고, 그분이 정말로 떠나셨구나 새삼 실감하게 되기도 하더라고요. 다른 독자분들께도 이 책이 또 하나의 좋은 기억으로 남았으면 하고 바라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