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이네 살구나무 - 교과서에 나오는 동시조와 현대 동시조 모음집
김용희 엮음, 장민정 그림 / 리잼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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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조 모음집이라니, 뭘까?' 처음 제목을 보고 든 생각이다. 동시+시조=동시조가 아닐까 생각하면서도, 과연 시조와 동시가 어울리나 싶어 의심스런 마음도 들었다. 아무래도 시조 하면 정형성이 강하고 고전적이며 지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자유분방하고 감상적인 동시의 정서를 담아내기에 적합한 형식은 아니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묘하게 낯설지 않은 제목이 신기했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제목인데? 책장을 들춰 우선 '분이네 살구나무'라는 시부터 찾아보았다.  

동네서/젤 작은 집/분이네 오막살이//동네서/젤 큰 나무/분이네 살구나무//밤 사이/활짝 펴 올라/대궐보다 덩그렇다. 

떠올랐다! 학창 시절에 교과서로 배웠던 시였다! 그것도 꽤 좋아했던 시였던 것이다. 어떻게 이렇게 까맣게 잊고 있었을까? 어떻게 이 시가 동시조라는 것도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을까? 순식간에 과거의 기억이 바로 옆자리에 다가앉았다. 과거의 추억만큼 강한 것은 없는 법, 순식간에 마음의 방어벽을 열어제치고 한편 한편 시를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어린시절 동화책에서 보던 친근한 그림들과 함께 간결한 시들이 하나하나 엮여나간다. 이병기, 이은상, 박재삼, 정완영 등 친밀한 시인들의 작품도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평시조 형태보다는 연시조나 엇시조의 형태를 취한 것들이 다수인지라 시조라는 인상은 생각보다 약했다. 다만 간결함이라는 특징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데다 운율이 강하다보니 낭송하기에 좋았고, 그러다보니 어느 틈엔가 외워지는 시들도 있었다. 동시조란게 이렇게 익숙하게 다가오는 시였구나.. 최근 하이쿠의 매력에 빠져 하이쿠 선집을 보고 있었지만 우리 시조도 못지않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었던 거였다. 다만 하이쿠가 일본 국민에 의해 끊임없이 아름답게 갈고 닦여나가고 있는데 비해, 시조는 우리에게서 잊혀져가고 있었을 따름이리라.. 

나이가 든다고 글의 아름다움이 보이지 않겠느냐만 예민한 어린 시절 친근한 글이 평생에 걸쳐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러한 동시조집을 많은 아이들이 보고 마음 한켠에 그 아름다움을 기억해주었으면 싶다. 그런 아이들이라면 더 아름다운 동시조를 만들어낼 수도 있을 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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