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치는 여자 - 푸른 파도 위에서 부르는 사랑 노래
김상옥 지음 / 창해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사랑만큼 아름다우면서도 아릿하게 추억되는 것이 있을까? 사랑을 하는 순간만큼은 이 세상 누구라도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사랑의 기억은 가슴 깊이 뿌리내려 삶의 주춧돌이 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사랑 이야기는 수천년 동안 확대재생산 되는 것이리라.. 

김상옥의 전작 하얀 기억 속의 너는 잃어버린 사랑을 되찾고자 길을 떠난 남자가 결국은 그 상실을 받아들이는 이야기였다. 특히 이 이야기는 작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더욱 슬프고 가슴아프게 다가왔다. 그랬기에 그토록 많은 사람들에게 호소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베스트셀러가 된 하얀 기억속의 너의 후속작이 바로 이 작품 북치는 여자이다. 

이번작의 하윤은 작가의 분신으로써 청자가 된다. 화자가 되는 것은 북치는 여자 유은서.. 하윤은 우연히 낚시터에서 이 여자 유은서와 만나게 된다. 하윤은 이 여인에게서 알 수 없는 공감을 느끼고 그녀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자신과 마찬가지로 운명에 의해 깊이 상처입은 여인임을 직감했기 때문이다. 낚시를 하고 북을 치면서 자신의 슬픔을 삭여가는 은서는 자신의 상처를 꼭꼭 싸메왔지만 하윤의 진심에 감화되어 조금씩 자신의 과거에 대해 이야기해 간다. 이 소설은 그 과정을 따라가며 전개 된다.  

전체적으로 플롯의 전개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다. 그런 단순함을 남도 지방의 특색있는 문물로 양념해가며, 작가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상처는 사람으로만 치유된다는 이야기를 해간다. 윤서는 하윤에게 꼭꼭 덮어두었던 상처를 고백함으로써 치유되어가며 하윤은 그런 윤서에게서 자신이 입은 상처와 같은 상처를 보고 공감해감으로써 치유되간다. 사람을 치유하는 것은 시간과 사람이다.. 작가는 그렇게 이야기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그러나 상처는 아물어도 흉터는 남는 것일까? 글의 마지막 부분은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 같다. 상처는 치유되어야 하지만 흉터는 아름다울 수 있다고... 그것이 내 삶에 대한 증명이 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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