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어법 제대로: 단계별 학습으로 제대로 완성하는 영어 어법 - 수능, 내신 어법 대비 ㅣ 서술형 대비 영작 워크시트 ㅣ 보카 암기 트레이너
해커스어학연구소 지음 / 해커스어학연구소(Hackers)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험을 위해서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이라면 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필수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예전처럼 시시콜콜 자세히 기록된 두꺼운 문법책을 볼 필요는 적어진 것도 사실인 듯합니다. 독해가 중요하니만큼 문장 구조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골격 위주의 문법을 공부하면 충분하다는 인상도 있거든요.



 일단 목차를 살펴보면 이 책 역시 필수 문법은 모두 챙겨두고 있습니다. 수 일치부터 시작해서 시제, 능동태와 수동태, 조동사, 가정법, 동명사와 to 부정사, 분사, 접속사, 관계사, 품사와 비교 구문, 그리고 도치와 어순 순이네요. 문장성분 및 문장의 형식이 빠진 것은 살짝 의아하지만 준동사와 관계사, 분사가 다 들어가 있으니만큼 크게 부족하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의외로 체계성을 요구하는 것이 품사라서 품사를 뒤로 뺀 것은 이해할만 한데 가정법을 상당히 앞쪽에 배치한 것은 왜일지 궁금해지기는 하네요. 



 그런데 목차를 넘어가 보니 품사부터 시작해서 문장성분 및 문장의 형식이 떡하니 나오네요. 사실 빠질 수 있는 부분은 아니죠. 말하자면 뒤에 나올 설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용어들은 알아야 한다, 이제부터는 이 용어를 써서 설명하겠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이겠네요. 하지만 왕초보라면 딱 이것만 보고 금세 이해를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어느 정도 문법 지식이 전제되어 있는 구성이라고 하겠네요. 



 각 챕터는 문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설명이 정말 꽤나 간략해요. 문법 지식이 어느 정도 있다는 전제 위에서 중요한 포인트만을 짚어서 더해주고 있는 느낌이네요. 그 대신에 연습문제 분량을 상당히 늘려두었다는 인상입니다. 설명 페이지에 이미 어법에 맞는 것을 찾거나 틀린 부분을 고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문장 문제 등을 넉넉히 실어 두고 있더라고요.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2페이지를 꽉 채워 문장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넉넉한 문제가 실려 있고요,  그다음 페이지에는 단문 정도의 길이로 어법 문제를 연습할 수 있게 문제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그 뒤에는 내신 서술형 대비 문제가 다시 1페이지 정도, 수능 대비 문제가 2페이지 정도 제공되어 있고, 중간중간 미니 테스트 페이지도 추가적으로 보이네요. 넉넉한 문제 양입니다.


 전체적으로 문법에 대해 세부 설명하는 책이라기보다 출제되는 모든 유형의 문제를 제공해 주는 책에 가깝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문장이나 단문 유형은 토익, 텝스의 그것과 유사하고 내신 유형과 수능 유형까지 모두 실어 두었으니 말입니다. 일단 문제 수가 넉넉하다는 점이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처음에 의문을 가졌던 가정법, 품사 파트는 살펴보니까 이런 구성의 책이라면 문제가 될 여지가 없는 위치 배정이었네요. 품사 부분을 예로 들자면, 품사 개념에 대한 설명이 들어간 부분이 아니고 보통 출제가 잘 되고 잘 틀리는 부분을 실어둔 부분이었거든요. 


 전체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최대한 많이 실어주었다는 점이 가장 좋아 보이는 책이었습니다. 선생님의 입장에서라면 문법 수업을 진행하고 과제로 내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되고요,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문법 진도가 나간 후에 해당 파트를 찾아서 복습해 보고 심화 학습하기에 좋은 책이라고 하겠습니다. 가격이 만만치 않아 보이기는 하지만 꽤나 잘 짜인, 쓸만한 책이었습니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후, 개인적인 소감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