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오페라 -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운명적 서사 25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이 오고 크리스마스가 다가왔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식들이 몇 가지 있죠. 차고 건조한 겨울 공기, 교회 앞에 하나 둘 나타나는 크리스마스 트리, 그리고 발레 호두까기 인형.. 거기에 하나 더하자면 푸치니의 라 보엠도 꼽아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와서 며칠 전에 즐겁게 보고 돌아 왔는데요, 많다고는 못해도 꾸준히 오페라가 극장에 올라와준다는 것이 서울에 사는 것이 주는 몇 가지 장점 중 하나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클래식 음악을 즐기는 편이지만 오페라에 대한 취향을 따지자면 아주 한정된 작품을, 그것도 아리아 위주로 즐기는 정도라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오페라의 엄창난 길이가 가장 큰 장애 요소고 이탈리어 어나 이상한(?) 줄거리 등도 방해가 되곤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악이 주는 즐거움을 기악과 더불어 온몸으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오페라의 매력은 꽤나 크다고 봅니다. 그러니 시대에 뒤쳐졌다는 평을 들으면서도 오페라가 계속 향유되는 문화로 살아남아 있는 것 아닐까 싶군요.



사실 오페라를 소개하는 책들도 매우 많은 편인데요, 이 책의 특징을 꼽아보자면 일단 가지고 다니기 편한 작은 판형이라는 점, 생각보다 다양한, 달리 말하자면 덜 유명한 오페라가 생각 이상으로 많이 소개되어 있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1장 분량이지만 오페라 용어들을 미리 설명해준 것도 눈에 띄는군요. 내부 구성으로 보자면 해당 오페라의 등장인물과 줄거리가 소개되고 있고요, 오페라의 꽃이라고 할 수 있을 유명한 아리아들을 번역하여 들려주고 있어요. 언급했듯이 꽤나 마이너한 오페라가 많아서 처음으로 그 내용을 알게 된 작품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요새는 왠만한 오페라는 화질 차이는 있어도 대부분 유투브에 올라와 있기도 하고 그게 아니라도 스트리밍으로 유명한 아리아를 들을 수 있으니, 책을 읽으면서 음악을 틀어두고 시간을 보내는 재미도 꽤나 쏠쏠합니다. 실제 무대에 올라온 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훨씬 즐거운 경험이 되겠지만 어떨지요.. 그때까지는 책과 미디어와 상상력으로 다양한 오페라를 즐겨봐야겠네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