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기본서 심화(1급·2급·3급) 상.하 + 암기강화 복습노트 세트 - 전3권 - 한능검 필수 기본서|시대흐름잡기 무료 특강+기출 모의고사+폰 안에 쏙! 시험 직전 막판 암기자료 3종 제공 2023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심화
해커스 한국사연구소 지음 / 챔프스터디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고시에 대한 메리트가 많이 줄어든 요즘이라지만 그래도 여전히 그 수요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죠. 그리고 어떤 고시에서든 한국사는 빠지지 않는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정도의 차이는 있다고 쳐도 그 난이도가 범상치 않다는 점도 변하지 않는 점이겠네요. 영어 관련 책으로 유명한 해커스 출판이지만 그 외의 수험 분야에서도 꾸준히 책을 내주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2023년판 한능검 기본서 심화 세트를 출간했습니다. 암기 강화 복습 노트를 덧붙여서요.



책의 첫인상을 말하자면 엄정하다 할 정도로 기출문제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가장 바람직한 접근법이죠. 대부분 기출에 의해서 그 범위가 결정되고 그 범위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 국가에서 시행하는 시험들의 특징이죠. 그런 만큼 설명 파트 역시 꽤나 간결하게 되어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따라서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는 한국사의 흐름에 대해서는 미리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심지어 그 간결한 내용에서 특히 기억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하이라이트까지 해두었을 정도니 철저히 분량에 대한 제한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네요.



책의 구성도 심플합니다. 시간순으로 진행하면서 단원별로 간단한 개념을 제시하고 그 분야에서 나왔던 기출문제를 제시하는 방식이죠. 이것을 모두 마치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실전 형식으로 짜여있는 기출 모의고사를 연습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네요. 그리고 별도로 심화 파이널 실력 점검 기출문제를 말 그대로 실전 시험지 형식으로 만들어 실어 두고 있어서 마지막으로 활용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암기 강화 복습노트는 소위 말하는 익힘책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본책에서 기출문제가 챕터별로 4개 정도만 실려 있기 때문에 그 분량이 충분하지 않은 편이거든요. 그것을 보강하기 위한 목적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본책을 진행하고 병렬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문제의 분량이 부족하다는 점은 이 책에서는 조금 아쉬운 점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별도의 책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겠지요. 눈에 띄는 것은 컬러의 활용이 꽤나 유려하다는 점도 있었어요. 수험 서류는 대부분 종이의 질이라던가 컬러의 활용에 있어서 단순하고 심심한 경우가 많거든요. 이런 변화는 꽤나 좋아 보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