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하드보일드 만화방 : 56편 일본만화로 비정한 세상읽기 - A♭시리즈 002 - 56편 일본만화로 비정한 세상읽기 - A♭시리즈 002 A♭시리즈 2
김봉석 / 에이플랫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팟캐스트 덕업상권을 통해서 출간을 알게 되었던 에이플랫 시리즈의 두번째 책입니다. 제목이 익숙해서 혹시나 했더니 예전에 재밌게 보았던 '하드보일드는 나의 힘'을 쓰셨던 저자분이셨네요. 제목이 비슷한 만큼 방향성도 비슷해서 56편의 일본만화를 소개하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에 실린 컬럼들은 채널예스에 연재되었던 것이라고 하는데요, 얘기가 샙니다만 채널예스에 좋은 글들이 꽤나 많이 올라오는 것 같더군요. 구독해서 읽어볼만한 꼭지들이 많았습니다.


 이 책 역시 컬럼을 모은 책이고 그것도 2000년부터 연재했던 것을 모은 것이니만큼 빨간 맛 B컬처에서 느꼈던 아쉬움을 일정 부분 공유합니다. 특히 글이 씌여진 연도를 표기해주었던 빨간 맛에 비해서 이 책은 그러한 표기가 없어서 미루어 짐작할 배경 시기를 떠올리기가 더 어렵기도 하고요. 개정되어 나온다면 연도는 꼭 표기해주었으면 하네요.


 다만 이 책이 제 취향에 더 맞았던 것은 꾸준히 작품 소개라는 일관성을 가지고 꼭지들이 엮여있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예전에 일본 만화를 엄청나게 즐겼던 세대로서 예전에 재밌게 읽었던 작품들을 다시 떠올린다든가 아니면 새로 읽어보고 싶어진 만화의 이름을 남겨둘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입맛에 맞았고요. 확실히 요새는 일본만화를 접할 기회가 줄어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은 일본 만화 풍에 질렸다는 점도 있겠고, 환경적으로는 만화방이 사라지고 웹툰이 붐을 이루면서 상대적으로 일본 만화가 눈에 띄는 절대적인 기회가 줄어들었다는 점도 있겠고요.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 수도 있는 경향이겠습니다만 이렇게 무언가가 손에서 빠져나간다는 느낌이 들 때 추억 보정이 들어가는 법이죠. 이 책을 통해서 그런 감정을 맛볼 수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황혼유성군이나 탈선녀, 인간교차점, 꿈의 공장이라던가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등은 꼭 읽어보고 싶어지는 작품이었습니다. 짧은 글이었지만 어떤 매력을 가진 책일지, 어떤 부분에서 내가 좋아할 수 있을 책인지 잘 느낄 수 있게 짚어주었던지라 꽤나 좋은 소개글 모음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흥미로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