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의 집
가토 유키코 지음, 박재현 옮김 / 아우름(Aurum)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자연을 보다 줄이고 조금 더 편리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알게모르게 갖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연이 중요해진 지금에도 멈추지 않는 개발들 속에서 나와 자연을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속 시원한 느낌을 받는다. 아직까지 잘 버텨주고 있는 이 자연. 그 자연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이야기들. ‘꿀벌의 집’에서는 자연 속으로 들어가 꿀벌과 바쁜 나날을 보내는 이야기가 펼쳐지고 있다.

리에는 텅 빈 열차에 탔다. 자신을 취직시켜준 죽은 아버지의 친구 다자키 씨와 그런 다자키 씨에게 많이 의지하는 엄마에게서 도망치듯이 떠났다. 전화에서 날카롭게 쏘아대고 뚝 끊고는 리에는 덜커덩거리는 진동에서 우연히 어떤 아주머니를 만나고 그 아주머니에게 사과 하나를 받는다. 아삭 씹힌다. 요구르트 신맛이 나는 그 사과에게 “신선하네요.”라고 말한다. 이 책도 그 말처럼 신선한 책이다. 꿀벌과 직접적으로 만날 일도 없고 꿀벌을 키우는 일은 더욱이 없는데다 꿀벌하면 생각나는 건 꿀뿐이었다. 첩첩산중의 사람 이야기도 아니고 꿀벌 키우는 이야기라면 재미없고 답답하다고 미리부터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머릿속에 떠오르는 그 곳은 탁 트인 시원함이 있다. 오히려 그 속으로 들고 갔던 마음이 답답하고 자연은 자신의 정화능력을 사람의 마음에까지 빌려주는 것 같다. 정화되는 녹초가 된 마음이 마치 눈에 보이는 것 같다. 즐기던 자연이 더 이상 눈요깃거리에서 벗어나 활기찬 생명력으로 가득 찬다. 꿀벌들의 열심인 일들을 도우며 사는 리에도 처음의 모습보다 많이 좋아져 보인다. 이 소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그런 것이다. 나도 모르게 ‘꿀벌의 집’을 보면서 마음이 깨끗하게 정화되는 것 같고 활기찬 생명력을 몸 곳곳에서 느끼는 것만 같다. 또 서로 겹치지 않는 특징 있는 인물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재미도 더해지고 거기에 꿀벌과 자연까지 합세해 답답하지만은 않은 재미가 있다. 그리고 ‘꿀벌의 집’은 그렇게 긴 소설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당연히 깊은 산골인 그 곳에도 사람들이 산다. 열차 안에서 새파란 사과를 쥐어주었던 아주머니도 만난다. 그 곳의 만남은 왠지 욕심내고 싶다. 힘들지만 흘리는 땀방울이 정말 멋있어 보이는 탓에 또 한 번 욕심이 나기도 한다. ‘꿀벌의 집’에서 한 번 꿀벌과 함께 일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