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샌드위치 주식회사를 차리다 - 스무 살 새내기들의 좌충우돌 주식회사 경영
가메카와 마사토 지음, 김정환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경영이란 단어에 대해서 대충 감을 잡고 있다고 해도 더 깊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의외로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경영은 왠지 경영을 알고 싶다는 호기심에 읽기보다 경영을 경영과 관련된 필요에 의해서 조금이라도 더 알고자 하는 사람들 즉, 전문적으로 필요로 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할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애초에 중학생부터 읽을 수 있도록 쓴 경영학 입문서이다. 중학생은 아직 경영과는 큰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그러한 중학생부터 읽을 수 있는 걸 목표로 쓰여져 있다는 건 이 책이 전문성을 아주 배제하지는 않았지만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경영학 입문서이다.

스토리가 있는 경영학 이야기이다. 11명의 학생이 등장인물로 등장하고 책의 앞부분에 나와 있는 등장인물에서 보면 지도교수도 있다. 그리고 또 학생들은 학부가 서로 다르다. 경영학부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예를 들어 관광학부, 문학부 학생들도 있다. 그들을 묶어주는 것은 골프 동아리라는 공통점인데 그들은 축제 때 샌드위치 가게를 열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 겪었던 좌충우둘 경영 이야기. 그들의 첫 가게는 과연 성공했을까?

경영이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에 가지고 있던 나의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 책을 선택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름 아닌 경영학 입문서라는 말 때문이었다. 경영학이 이토록 쉽게 알 수 있는 것이었다면 내가 부렸던 그 동안의 망설임이 아쉽기만 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경영학 입문서로 한 걸음 내딛을 있게 해줌으로써 다음에 읽을지 모를 경영학 관련 책들을 무리 없이 읽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 동안의 망설임은 아쉽지만 내가 모르는 만큼 책을 보면서도 몰라 했을 뻔했던 나를 생각하면 이제서라도 알게 된 게 정말 다행이다.
그들이 세운 것은 샌드위치 주식회사는 아니었지만 샌드위치 가게라는 모두의 힘이 필요한 즉 협동이 필요한 것을 하나 세우면서 많은 걸 배웠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그 과정을 지켜본 독자로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배운 것들의 흡수력은 책이 보이는 흡인력만큼이나 좋아서 소화가 정말 잘 된다. 경영학이라는 다양한 부분이 존재하는 학문 그리고 그런 다양한 부분을 재미나게 써낸 책. 당연히 좋을 수밖에 없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끌북스 2009-03-23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