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세 끼가 내 몸을 망친다
이시하라 유미 지음, 황미숙 옮김 / 살림Life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나는 여자치곤 먹성이 좋다. 그건 동생이나 나나 마찬가지인 공통점이다. 그래서 가족이 아닌 사람이 나와 동생이 먹성을 이해하기까지 거치는 과정에는 놀라움이 먼저다. 이런 과식하는 습관을 가진 나에게 이 책은 제목부터 나에게 큰 충격과 깨달음을 주는 책이었다.

한 끼로 생활하거나 아니면 며칠 굶다가 끼니를 챙기는 소식의 방법은 내가 비록 두 끼가 생활화되어 있는 사람이라도 낯설었다. 나는 두 끼 먹는 대신 먹성이 좋다는 게 흠이긴 하지만 말이다. 낯설었지만 그 낯설음을 더 이상 낯선 것이 아닌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실천해 봐야할 하나의 건강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낯설음의 승화는 곧 실천일 것이다. 소식 실천하기. 오늘도 과식하는 나에게 대단한 도전일 될 것 같다. 하지만 과식에 대해 따끔하게 혼을 내주는 ‘하루 세 끼가 내 몸을 망친다.’!

소식에 대해 아무리 이르더라도 과식과의 확연한 차이가 눈에 선하게 떠오르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과식에 대해 얘기를 해서 소식과 어떤 차이가 있고 우리의 건강에 좋지 않은가를 알려주고 있다. 그 대조에서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거나 몰랐었던 과식이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주범 중 하나였음을 단단히 배울 수 있었다.

소식법에 대해서 우리가 가져야 할 생각도 가르쳐주고 있다. 행동뿐만 아니라 생각까지 바꾸며 배우는 소식법! 꽤나 괜찮은 방법 같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뒤에는 소식 생활에 대해서 궁금증들에 대한 답변을 볼 수가 있어서 혹시 읽으면서 궁금증들을 풀 수가 있다.

그리고 작가는 결코 강요하지 않는다. 자신의 몸에 이상이 생기면 세 가지 조건에 비추어 아니라면 계속 할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그래서 더 믿음직스럽게 느껴진다.

그리고 소식법에 이어 놀라게 만든 말이 있다. 아침은 꼭 먹고 다니라는 말과 전혀 다른 아침을 굶으라는 말. 하지만 이 말에서도 예외를 두며 강요는 하지 않는다. 다만 권할 뿐이다.

나는 아주 가끔 밥을 먹을 시간을 앞두고 굳이 밥을 먹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은데 하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 생각을 소식법과 연결시키면 나도 소식 생활에 접어들 수가 있다. 소식 생활이 마냥 가깝지 못한 생활이 아닌 것 같다. 이 책을 보면 그렇게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