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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엄 2 - 하 - 휘발유통과 성냥을 꿈꾼 소녀 ㅣ 밀레니엄 (아르테) 2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아르테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부에서 느낀 밀레니엄은 작가의 신비스러운 마술 같은 실력이 여지 들어나 블랙홀처럼 혹은 마약처럼 한 번 읽기 시작하면 헤어나기 힘든 소설이었다. 그리고 그 매력다운 매력은 2부에서 더욱 화려하게 내보였다.
추리소설이라는 이름 아래에 사회의 부조리한 현실을 고발하였다. 추리소설 하면 으레 떠올리는 것이 살인이다. 하지만 밀레니엄은 추리소설이지만 살인이 중심이기보다 또 다른 사회의 문제가 중심이 된다. 2부에서는 사회 문제 중 성매매에 대하여 중심을 두고 이야기를 전개하였다.
특히 2부에서는 1부와는 다른 매력을 풍기고 있고 비밀에 쌓여있던 여주인공 리스베트 살란데르의 비밀을 풀어놓는 동시에 살라라는 또 다른 비밀스러운 인물을 두어 한층 더한 재미를 더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재미들은 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하는 하나의 요소이자 2부 또한 밀레니엄을 단단히 기억하게 되는 요소로 작용했다.
하지만 그것뿐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프롤로그에서는 사람은 등장하지만 이름이 없다. 그와 그녀뿐이다. 독자에게 쉿 하고 입을 다문 이 표현은 앞으로 이어나갈 이야기에 먼저 흥미를 돋우었다. 그리고 차차 그와 그녀로 둘러싸여있던 안개가 걷히면서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는 느낌을 주었다.
또한 밀레니엄 2부에서는 작가의 실력이 여지없이 드러났다. 사소한 이야기 하나하나에도 자세하게 이야기를 전개해나가서 더 작은 부분까지도 감상할 수 있었고 또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더욱 사실감 있게 느껴졌다.
그러면서도 2부는 소설의 전체적인 전개 속도가 1부보다 한층 빨라졌고 미스터리한 존재 리스베트 살란데르의 이야기가 첨가되어져 재미를 더하였다.
이 소설에서는 사소한 이야기는 잠시 제쳐두고 사소한 이야기 같은 이야기들의 모두 중심이 되는 내용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그 이야기들 속에 숨어있는 비밀을 하나씩 살아가는 게 소설의 재미를 더하였다.
밀레니엄2부는 결말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끝은 있지만 이야기의 맺음이 없는 듯한. 한눈팔지 않고 밀레니엄3부를 기다릴 것 같다.
밤을 새울 수도 있을 것 같은 느낌이 처음부터 사로잡는 밀레니엄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