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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사학과 한국고대사
이희진 지음 / 소나무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식민사학에 대해서 이 책이 설명한 부분을 읽게 되면 애매모호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되었다. 만약 이 책이 없었더라면 식민사학이라는 말 자체를 알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이 보여주는 식민사학은 우리의 상식을 뛰어넘는 그런 학문이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하는 필자의 말에 의하면 꼴통 계보와 학자들도 고개를 갸웃거릴 쓰다 소키치를 필두로 한 계파.
식민사학이라는 말 자체가 애매모호하지만 바로 쓰다 소키치 계파로 인해 그 애매모호성이 더욱 증가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단지 애매모호하다고 해서 쉬쉬 할 것이 못 된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당황한 만한 것은 우리 나라가 쓰다 소키치를 식민사학자로 분류하지 않고 오히려 일본사기를 비판했다는 이유만으로 칭송해왔다는 것이다. 그의 진의를 알지 못한 채. 식민지 시대는 이미 끝이 났는데 어째서 아직도 마치 아직도 식민지 시대인 듯 식민사학자를 제대로 보고 있지 못한 것인지 조금은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 뿐만 우리도 그 식민사학의 뜻을 알고 식민사학이 주는 것을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려울 수도 있는 책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관심 있게 보지 못하면 우리는 식민사학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더라도 알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역사는 우리가 먼저 알아야 된다는 생각이 든다. 애매모호하다는 이유로 알지 못할 것은 없다고 생각하고 봐주어서도 안된다.
일본이 우리나라 역사를 왜곡하는 경우가 있다면 우리는 그런 기사라도 뜨면 당장에 가서 욕을 쓰고 올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왜곡했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지금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수정 때문에 말들이 많다.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도 문제지만 왜곡이라는 단어가 적어도 우리가 배우는 교과서에서 사라졌으면 하고 생각한다.
제1장 ‘식민사학 왜 문제인가?‘와 제2장 ’한국 고대사 학계에 침투해 있는 식민사학의 논리‘와 제3장 ’깡패 논리로 심어지는 식민사학‘으로 이 책은 이루어져 있다.
이만큼의 구성으로 그 안에 담긴 내용으로 아마 식민사학이라는 것을 다 이해하지 못할 지도 모르겠다. 아는 것만큼이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이 있는 이유는 우리가 좀 더 알고 넘어가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래서가 아니라 당연히 식민사학가 한국고대사를 알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역사의 조금 어두운 부분을 다룬 책이었지만 좋은 책이었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