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션 -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하는
조신영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푹신푹신한 쿠션은 피곤에 지친 우리의 몸을 언제라도 부드럽게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어 보인다. 이 책은 그런 쿠션 같은 책이다. 주인공 바로도 의도하지 않았지만 오도 가도 못할 어려운 사정이 생긴다. 그 때 마치 우리의 몸을 군말 없이 받아주는 쿠션처럼생전 보지 못한 할아버지의 유언이 난데없이 날아든다. 그리고 바로를 구제해 줄 수 있을 만한 유산이 걸려있는 문제를 풀어보라는 극적인 상황이 전개된다.

식상한 이야기의 시작점. 그러나 이것만으로 이 책을 식상하다고 단정 짓기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다른 책과 구별되는 점이 있기 때문이다. 가상의 이야기에 빗대어진 우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하는 내 앞에 놓인 책, 쿠션. 자기 계발서에 속하지만 막상 책을 펼쳐보면 이거 소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쿠션은 바로 이런 점에서 다르다.

나의 경우는 자기 계발서를 읽고 있는 것보다는 소설을 읽는 게 아무래도 익숙하고 편하다.

자기 계발서를 읽다 보면 내가 과연 변화할 수 있을까, 적어도 실천을 할 수는 있을까 라는 질문에 가끔 책을 읽다 멈추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이 책을 담고 있는 것은 변화하고 실천하라는 것이지만 소설의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부담감 없이 다가갈 수 있었다. 솔직한 한 마디를 덧붙이자면 일화나 사례를 들어가며 말하는 자기 계발서에서 조금은 벗어나고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읽는 독자로서 책을 바꾸는 것보다는 자신을 바꾸는 데에 좀 더 생각을 두어야 한다는 생각에 열심히 책 읽기에 빠지곤 했다. 그리고 그런 책과는 다른 방식을 보이는 이 쿠션을 더더욱 책 읽기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하나씩 조금씩 공개되는 변화하는 비법. 그리고 서서히 풀려나가는 바로의 할아버지가 유언으로 남긴 문제의 답! 이런 긴장감 또한 같은 종류의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하나의 분위기다.

‘마음 쿠션의 비밀’ 평범한 사람들을 가장 고결한 내면 상태로 바꾸어줄. 책장을 넘길수록 내면의 정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결해지는 것, 즉 정화되는 것. 나는 이렇게 느꼈다. 바로의 눈물처럼. 즉시 바뀐다는 쿠션의 힘. 힘들 때면 이 쿠션을 나는 자주 애용할 생각이다. 기대는 것이 아닌 이겨내기 위하여. 마음 쿠션은 그 전에도 존재했고 그것의 존재를 깨닫는 순간, 우리는 반응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음 쿠션을 너무 뒤늦게 알았다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늦지는 않았다고 생각된다. 마음 쿠션의 크기가 나에게는 얼마만큼 커질지 모르지만 즉시 바뀔 거라고는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