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현대인의 자기계발 붐과 더불어 발전한 산업이 있다면 단연 출판산업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변해 가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직장인들이 자기를 계발하지 않고서는 그가 현재에 있는 직장에서 퇴직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다시 새로운 직장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저마다 하나씩의 노하우를 가지기를 원하는데, 이 '설득의 심리학' 이라는 책은 직장이나 사회에서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습니다. 제가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도 어떻게 하면 주변 사람들을 잘 설득할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책에 나온 여섯 가지 법칙들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해볼 수 있는 것들이지만 그냥 지나치기 쉬운 법칙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 교수는 자신의 전공인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인간관계에 접목시켜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을 비교적 알기 쉽게, 흔히 알고 있는 예시를 사용하여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여섯 가지의 예들이 실생활에서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실제로 치알디니 교수가 자신이 심리학 분야에서 연구한 실례를 책 군데군데에 실어서 주장을 강화하였지만, 아무리 이 세상의 모든 경험들을 책 한 권에 싣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경험의 일부일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매뉴얼이 담긴 책들에 실린 사항을 그대로 따라해 보려고 하는 시도를 하시는데, 그것은 개인의 차가 심하기 때문에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군요.

하지만 저자가 많은 시간을 연구와 그 분석에 매달려 왔고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라는 점에서 우리에게 신뢰감을 준다는 점에서, 이 책은 독자의 일상생활 가운데 작은 reference로서 참고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무에 집착하지 말고 숲을 볼 때, 책의 가치가 빛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