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웃집 백만장자 (리미티드 에디션) - 1000명의 부자를 추적한 세계 최초 백만장자 보고서
토머스 J. 스탠리.윌리엄 D. 댄코 지음, 홍정희 옮김 / 지니의서재 / 2025년 8월
평점 :
이 글은 컬쳐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의견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1. 돈은 필요한 만큼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그 필요한 만큼의 기준이 천차만별이고 계속되는 인플레이션 때문에 그 기준치도 올라가는 상황에서, 단순히 월급이나 사업 소득만으로는 그 '필요한 만큼'도 충족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 같아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된지 어언 20년이 되었다. 그 기간 동안 괄목할 만한 성과는 전혀 내지 못했고, 몇몇 해는 안하니만도 못한 결과가 나오긴 했지만,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우고 경제적 지식을 쌓긴 쌓았다. 그러나 여전히 부자는 되지 못했고 역시 투자는 열심히 하지만 부자가 되지 못한 친구와 술 한잔 기울이던 중 이 책을 추천받게 되었다.
2. 이 책은 일종의 부자에 대한 보고서이다. 어떤 사람이 부자가 되었는지, 그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들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사례 연구를 통해 정리한 책이다. 저자들은 미국의 백만장자들을 오랜 기간 조사하며, 그들의 7가지 특징을 뽑아내었다.
1) 그들은 자신의 부에 비해 훨씬 검소하게 생활한다.
2) 그들은 부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한다.
3) 그들은 상류층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 독립을 더 중요시한다.
4) 그들의 부모는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지원을 하지 않았다.
5) 그들의 성인 자녀들은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있다.
6) 그들은 돈 벌 기회를 잡는 데 능숙하다.
7) 그들은 적절한 직업을 선택했다(의사 변호사 사업가 등)
3. 어찌보면 굉장히 일반적이고도 당연한 원칙들이다.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과소비 하지 않고 근검 절약 하는 것.. 이것이 부자가 되는 비법이라는 것이다. 이 책이 20년 전에 쓰여졌다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의 기준으로는 저 7가지 공식에 한 가지를 추가해야 할 것 같다. 바로 8) 적절한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는 것.
4. 이 책은 많은 사람에게 희망을 준다. 평범한 소득으로도 근검 절약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다만 20년 전에 쓰여진 책이라 현재 독자들의 가치관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라'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제1명제임은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다. 우리는 어쩌면 부자가 될 수 있는 답을 알고 있을 지 모른다.
5.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한국형 자기계발서의 대부 '세이노의 가르침'에서도 이 책을 강력 추천하고 있다. 그와 결이 맞는 사람에겐 이 책이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이나 보도 셰퍼의 '돈' 만큼 곁에 두고 읽을만한 책일지 모른다.





#이웃집 백만장자, #토머스 J.스탠리, 윌리엄 D.댄코,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