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의 심리학 - 노력을 실패로 만드는 17가지 착각
화양 지음, 하은지 옮김 / 파인북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컬쳐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의견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1. 이 책의 주제는 명확하다. 노력하지 않는 사람보다 더 무서운 건 허투루 노력하는 사람이다. 라는 책 서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저자는 노력의 양이 아닌 방향을 중요시하다. 그래서 이 책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꾸만 늘어나는 문제를 보고 세상이 원망스러운 사람들을 독자로 본다.

2. 헛수고라는 말은 누구에게나 익숙하지만, 동시에 인정하고 싶지 않은 말이다. 우리는 노력의 가치를 믿고 살아가지만 이 책은 정면으로 묻는다. "정말 모든 수고가 의미가 있을까? 이 질문은 단순히 비관적인 회의가 아니라, 우리가 노력이라는 단어에 얼마나 맹목적으로 매달려 있는지를 드러내는 철저한 성찰이다.

3.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단순하지만 어려운 해법을 제시한다. 바로 "결과가 아니라 방향을 점검하라"는 것이다. 인간은 결과를 통제할 수 없다. 하지만 방향은 선택할 수 있다. 노력의 총량보다 중요한 것은, 그 노력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하는 질문이다. 저자는 "올바른 방향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 비로소 수고는 헛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 문장은 마치 긴장된 현실 속에서 들려오는 따듯한 조언처럼 느껴진다.

4. 결국 저자가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단순하다. "의미 있는 인생이란 헛수고를 하지 않는 삶이 아니라, 헛수고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삶이다."


#헛수고의 심리학, #화양 지음,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