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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실수집가
오야마 세이이치로 지음, 윤시안 옮김 / 리드비 / 2025년 8월
평점 :
#서평단
Simple is the best. 영리한 작가의 깔끔한 단편집이다.
13년전 책이라 그런지 작가가 의도한바인지 모르겠지만, 쓸데없이 복잡하고 화려한 장식과 스킬을 걷어내고 '밀실추리' 그 자체의 즐거움에 집중했다. 얼음위에 비싼 과일을 산처럼 얹어놓고 10만원에 파는 요즘 호텔빙수가 아니라 팥과 떡, 미숫가루만 툭 던져놓고 통조림 과일 몇개로 장식한 옛날식 팥빙수를 먹는 느낌이 들기도.
작품의 전개방식은 지극히 단순하다. 초창기 히가시노 게이고처럼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상황설정을 통해 등장인물의 서사를 요약하고 밀실을 만든다. 경찰이든 누구든 등장해서 그 밀실의 완성도를 설명해주고 다같이 좌절에 빠진다. 점점 속이 더부룩해질거같은 독자가 고구마를 한입 먹기도 전에 '밀실수집가'가 불현듯 등장하여 단번에 사건을 해결하고 불현듯 사라진다.
이처럼 단순한 전개방식 사이사이에 숨어있는 작가의 영리함이 이 작품집의 '킥'이다. 잘못하면 기시 유스케의 '유리망치' 처럼 작가의 천재성과시나 개연성 떨어지는 물리트릭으로 독자를 머리아프게 하지 않고, 시대적 장소적 배경을 적절히 활용하여 독자의 심리적 허를 찌른다.
5개의 단편이 각각 1937년, 53년, 65년, 85년, 2001년을 배경으로 하는데, 현재 시대라면 코웃음칠법한 트릭과 사건의 진상이 스마트폰도, cctv도 심지어 tv도 없었던 당시 시대상과 맞물리니 그럴듯하게 맞아떨어진다. 즉, 밀릴추리소설 답지 않게 개연성과 핍진성이 상당히 확보되는 느낌이다.
물론 모든 작품이 다 완벽하진 않고 다소 억지스러운 부분이 없진 않다. 하지만 작가는 이 틈새를 인위적으로 채우려하기 보단 일종의 초월적 존재, 초인적 존재로서의 밀실수집가라는 슈퍼히어로를 통해 꽤나 부드럽고 상쾌하게 위화감을 메꾼다.
나중에 가면 트릭을 될대로되라 싶고 얼렁 밀실수집가가 등장하는 장면을 보고 싶기도 한데, 마치 만화영화에서 주인공의 기나긴 변신장면을 악당들이 방해하지 않고 기다려주듯 독자와 등장인물들이 다소 억지스러울수도 있는 밀실수집가의 단정적 추리를 박수치며 반겨주는 마법적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김전일 보다는 코난 느낌으로, 치밀하고 칼같은 논리보다는 요소요소에 숨어있는 작가의 창의성과 재치, 작품간 연계성에 보다 방점을 두면 더 즐거운 독서가 될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