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서평은 생각의날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화내고 후회하는 당신을 위한 심리 처방전
tvn드라마 <미지의 서울>에서 쌍둥이 둘째 딸 유미지와 엄마가 싸우는 장면을 보며 눈물을 쏟았다. 엄마는 언니랑 나랑 구분도 못하고, 엄마 맞아? 엄마는 왜 미래만 걱정해? 나는 하나도 걱정 안되지? 라며 미지는 폭언을 하고 소리를 지르고 엄마에게 속에 담아두었던 말을 와다다다 쏟아낸다. 엄마도 화가 나서 미지에게 좋지 않은 말들을 쏟아내고 이내 미지를 안아준다. 엄마와 딸은 애증의 관계다. 사랑하면서도 증오하기도 하는 그런 관계. 뒤돌아보면 엄마에게 쏟아냈던 가시 돋힌 말들이 너무나도 많았던 것을 후회한다. 미지가 그렇게 후회했듯이 나도 그렇게 화내고 후회한다.
평소에는 조용한 성격이지만 발작 버튼이 눌려서 상대방에게 화를 낸다면, 화내고 후회하는 당신을 위한 심리 처방전을 책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제목은 [ 나만 모르고 있는 내 감정의 속사정 ] 이다. 표지에는 어린왕자에 나오는 보아뱀이 등장한다. 보아뱀 3종 세트가 그려져있는데 첫 번째 보아뱀은 모자로만 보인다. 두 번째 보아뱀 안에는 화를 내고 있는 코끼리가, 세 번째 보아뱀 안에는 후회하고 있는 코끼리가 보인다. 표지 맨 밑에는 흥분하면 지는 건데.. 라고 적혀 있다. 욱하는 감정 때문에 일, 인간관계가 피곤한 사람들을 위한 감정 관리 기술이 책에 담겨 있다.
[ 나만 모르고 있는 내 감정의 속사정 ] 의 저자는 일본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미즈시마 히로코이다. 현재는 대인관계 치료 전문 클리닉 원장과 게이오대학 의학부 신경정신과 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주로 분노, 공격, 집착, 빡치는 순간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당신에게 빡치는 순간, 분노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저자는 분노란 자신이 괴로운 상황에 처해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감정이라고 말한다. 분노의 원인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예정의 어긋남에 의한 분노다. 예를 들어, 아내에게 결혼기념일에 저녁 식사를 제안한다. 하지만 아내는 이미 다른 약속이 있다고 거절한다. 남편은 거절 당해 분노한다. 이러한 상황이 바로 예정의 어긋남의 의한 분노다. 충격에 의한 분노, 평가에 의한 분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