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역 예수의 말 - 2000년 역사 속에서 항상 살아서 움직인
이채윤 지음 / 아마존북스 / 2025년 5월
평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요한복음 14:6 -
아침마다 말씀 묵상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창세기부터 시작된 말씀 통독으로 현재 시편 말씀을 읽고 있다. 매일 똑같은 하루의 시작이지만 말씀 없이는 살 수 없음을 고백한다. 나는 누구이고,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대한민국에서 크리스천으로 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임에도 전 세계 25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예수를 믿고 있다. 그렇다면 전 세계 25억 명이 넘는 예수를 믿는 사람들 중 예수의 가르침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2000년 역사 속에서 항상 살아서 움직인 <초역 예수의 말> 책을 통해 예수의 가르침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초역 예수의 말>은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말씀을 어렵게 접근하면 세상 난해할 수 있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 불안, 예측불허의 시대, 불확정성의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말씀들이 등장한다. 총 170개의 성경 구절을 가져오고 성경 구절과 관련된 주제를 뽑아내 말씀의 의미를 되살린다.
최근 제주도에 있는 교회에 방문하는 기회가 있었다. 나에게 있어 20년 전 방문했던 교회였다. 20년 후 다시 방문하게 된 교회는 새로운 모습으로 재건축되어 아름다운 교회가 되어 있었다. 목사님께서 환하게 맞이해주시며 20년 전 제주전도여행시절 교회를 방문했던 이야기를 나눴다. 신기하게도 목사님은 그대로셨다. 예배를 듣는 동안 20년 동안의 교회 역사가 스쳐 지나갔다. 이렇게 20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말씀의 불모지인 제주도에 말씀을 선포하시고 전도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그렇게 20년 전이나 20년 후나 예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에는 변함이 없는 것을 느꼈다.
20년도 그러한데 2000년 역사 속에서 예수님의 말은 그저 과거 텍스트로 머물고 있는 것이 아님을 인지하게 된다. 삶에서 강력한 메시지를 갖고 있기에 더욱더 의미 있다고 볼 수 있다. <초역 예수의 말> 은 들어가는 말에서 이 책은 예수의 말을 현대적 관점에서 새롭게 읽어내는 시도라고 저자 이채윤은 말하고 있다. 그저 예수의 말씀이 성경의 한 구절로 머물지 않고 그 말 속에서 우리의 일상과 가치관을 흔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과 이란 전쟁을 보면서 과거 성경에 존재했던 전투를 떠올리게 된다. 부디 세계의 평화가 찾아오기를 간절히 기도하는 요즘이다.
#초역예수의말
#서평 #이채윤
#아마존북스 #인문교양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