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 일기 ㅣ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144
이수용 지음, 영민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23년 5월
평점 :
품절
마음 일기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이수용 글, 영민 그림
기분이 좋았다가 우울했다가 행복했다가 슬펐다가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마음. 어른들의 마음도 그러한데 아이들의 마음은 오죽할까요. 좋은책어린이에서 새로운 책이 나왔습니다. 마음에 관한 창작동화 [ 마음 일기 ]의 시은이를 통해 아이들의 마음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시은이는 전교 가훈 뽐내기 대회에서 반 대표로 상을 받았습니다. 상과 함께 선물은 숟가락 네 벌입니다. 시은이네 가족 수와 딱 맞는 선물이지만 시은이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시은이네 집 가훈은 [ 오늘도 행복해! ] 입니다. 매일 매일 행복한 일이 있다는 걸 잊지 말자는 의미로 일요일 저녁에 온 가족이 모여서 일주일 동안 쓴 행복 일기를 이야기 나눕니다.
어느 날, 짜증이 가득 밀려오는 시은이는 행복 일기가 아니라 짜증 일기를 적습니다. 온 가족이 모여 일기를 일기를 나누다가 행복 일기를 가장한 짜증을 발견한 아버지가 시은이에게 내일부터 행복 일기 안 써도 된다,라고 선포합니다. 짜증 일기를 써서 아빠에게 혼이 날 줄 알았던 시은이는 매일 매일 써야 했던 행복 일기에서 해방됩니다.
갑자기 찾아온 일기쓰기 해방에 시은이는 어떻게 해야 될지 모릅니다. 행복일기 쓰기가 이미 시은이에게 습관화가 되었나봅니다. 그러다 행복일기가 아니라 마음일기를 써 보는 것도 좋겠다 생각합니다. 행복한 일들만 쓰는 일기 대신에 슬픔, 화남, 즐거움, 분노를 겪은 마음 일기를 쓰는 시은이! 가족들에게도 이야기를 나눠서 이제는 온 가족이 함께 마음 일기를 나누게 됩니다.
가족 간의 대화가 단절된 요즘, 시은이네처럼 마음 일기를 쓰고 일주일에 한 번씩 가족들과 돌아가면서 마음 이야기를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서로 바쁘다는 핑계로 가족 간에 나몰라라 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기회를 더욱더 만들어나가는 시간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초등동화 #마음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