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후, 당신은 -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이뤄줄 행동과학의 비밀
그레이스 로던 지음, 최소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인생 목표의 여정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습니까?

5년 후, 당신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나요? 목표를 향해 잘 뛰고 있습니까?

새해가 되니 목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고, 목표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실패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이뤄줄 책을 읽어봅니다.

런던정치경제대학 행동과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인 그레이스 로던의 책 [ 5년 후, 당신은 ] 새로운 결심을 앞두고 있는 당신을 위한 책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이 책은 행동과학적 통찰을 활용해 긴 안목으로 새 목표를 세우고 꿈을 추구하고 이루는데 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책에는 저자의 경험담과 함께 수많은 인지행동에 관한 이론들이 자세하게 담겨 있습니다.

먼저, 5년 전, 당신의 모습을 떠올려보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나는 2017년에 무엇을 했지? 어떤 인간관계의 변화가 있었지?

2017년에 있었던 일을 되새겨보며 떠오르는 변화의 목록들을 작성해보라고 합니다.

그렇게 5년 후,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변화의 목록들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읽은 책 [ 웰씽킹Wealthinking ]에서도 5년 후, 당신의 목표를 상상하여 이미지로 시작화하고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보라는 미션이 있었습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라는 것이지요. 이쯤에서 매년 새해 소망을 적지만 이룬 것이 몇 개나 될까 싶은 것처럼 반성이 많이 됩니다.

그렇다면, 인생을 변화시킬 핵심 요소 6가지를 알아볼까요.

목표 / 시간 / 나 자신 / 타인 / 환경 / 회복력

이렇게 6가지 주제를 골자로 행동과학적 통찰들이 담겨 있고, 각각의 통찰은 작지만 꾸준한 실천을 통해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먼저, 분명한 목표 설정을 통해 더 크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ME+는 ‘지금보다 향상된 나’를 의미합니다. 마치, 이슬아 수필집에 나오는 미슬이 즉, 미래의 이슬아라는 단어와 일맥상통하네요? 지금보다 향상된 나를 위해서 목표를 세워봅니다. 그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먼저, 당신의 성공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사람에게 자기 자신의 인지 편향이야말로 커다란 실패 요인이다. 내 판단이 옳다면 아마 나에게 작용하는 인지 편향의 80%는 나에게서, 20%는 타인에게서 비롯되는 것이리라. 나는 진작에 내려놓았어야 할 프로젝트를 지나치게 오래 붙들고 있는 습성이 있다. 이 때문에 나는 매몰비용의 오류의 함정에 빠지곤 한다. 매몰비용의 오류란 이전에 투자한 자원 때문에 어떤 일을 지속하게 되는 경향을 말한다. 또 나는 기본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도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는 사실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하는 계획오류에도 자주 빠진다. 계획 오류는 우리가 추구하는 일이 항상 최상의 시나리오대로 되리라는 믿음에서 발생한다.

24쪽

책에는 <편향>이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누구나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꿈을 이루지 못하는 상황들을 말합니다. 인지편향에 따라서 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선택하고, 안정적인 것을 택하게 됩니다. 이직을 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멋진 카페를 차리는 것에 주저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인지편향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성공은 자기 탓으로 돌리고, 실패는 남 탓을 하는 자기 위주의 편향,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고정관념에 빠져 선택을 하게 되는 무의식적 편향,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을 때보다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피해가 발생했을 때 더 어리석다고 여기는 부작위 편향에 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편향에 방해받지 않는 즐거운 여정이 되기를!

257쪽 중에서

책을 읽으면서 편향에 대한 박사님이 되는 느낌입니다. 인지행동이 이렇게 정확하고 명확한 심리학이구나 싶습니다. 공부하면 할수록 인간의 심리에 대해서 정확하게 궤뚫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특히, 우리가 하는 것에 방해를 하는 요인들 중에 가장 와 닿았던 것이 바로 온라인상의 [ 시간 좀벌레 ]를 퇴치하라는 것입니다. sns를 보면서 시간을 허비하고, 무의미한 인터넷 쇼핑을 통해서 시발비용을 내고 있지는 않나요? 하하하.

이 책을 읽고 다시, 나의 5년 후를 생각해봅니다. 5년 후면 2027년. 큰 생각을 품고 도전에 임한다면 어떻게 변화된 삶을 살고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새해를 맞이해서 새로운 결심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불가능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당신에게 이 책의 일독을 추천드립니다. 책 안에 들어 있는 꿀팁들도 확인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