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이 내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 초연결 시대 행복한 성공을 여는 열쇠
정학경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지금 모든 일상이 순식간에 공유되는 초연결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초연결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시대는 변하지만 불변하지 않고 강조되는 것이 바로 '인성'입니다. 그렇다면, 초연결 시대에 아이들의 인성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데요. 진로 컨설턴트 인기강사 정학경의 인성교육 실전법을 통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인성이 스펙이다."

저자는 다녀년간 입시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진로와 입시에 대한 성공을 이루는 아이들의 공통점은 긍정적인 성격과 바른 인성이 그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바르지 않은 인성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학교폭력, 미투 운동도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이지요.



입시 위주의 교육은 시험 괴물을 만들어냅니다. 시험 괴물이란 공부만 잘하는 아이가 있을 뿐 그 마음은 무너져있다는 것을 발견해야 합니다. 부모는 내 아이가 보내는 위험 신호들을 바로 인지해야 하는데요.



- '망했어, 짜증 나' 같은 매사에 부정적인 말과 욕설, 혐오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

- 스마트폰을 보거나 게임만 하는 등 수동적인 일 외에는 흥미가 없고 무기력하다.

- 작은 어려움에도 바로 포기하려고 한다.

- 성적이나 학교생활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위험 신호를 보내는 아이들은 자극적인 환경들 속에서 절제가 부족하고, 부모와 갈등을 빚으며 문제상황을 만들어냅니다. 이럴 때 부모는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아이가 진짜 원하는 게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자기조절력, 사회성, 자기긍정감, 자기주도력과 같은 능력은 바로 인성교육의 핵심과도 같습니다. 때로는 좌절하고 실패하는 상황들 속에서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요. 이 책에는 부모가 어떻게 아이의 인성교육을 해야하는지 다양한 팁들을 소개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기에서 시작해 아이의 소통 능력을 키워주는 법, 질문으로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하는 법, 비주얼타이머를 통해 자기조절능력을 기르게 하는 부분은 실생활에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혜로운 부모는 아이들의 인성에 주목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초연결 시대에 아이들이 진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돈'만 쫒는 삶이 아니라 바른 인성을 지닌 아이들이 되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성이 내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를 통해서 아이들을 행복한 성공으로 이끌어 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께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