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요즘 경제학 - 너만 모르는 최신 경제 키워드 18
김나래.이에라 지음, 한하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 아이들이 주식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용돈으로 산 주식이 올라서 너무나 기쁘다고 합니다. 주식? 하면 어른들만 하는것이라 생각했는데 오산이었습니다. 이제 10대들도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용돈을 주식으로 투자하는 요즘 아이들을 보며 경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경제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아이세움에서 출간된 '10대를 위한 요즘 경제학'은 현직 경제 기자가 집필하여 누구나 알기 쉽게 경제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경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해야하는 지에 대해서 알기 쉽게 이야기 한 경제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요즘 핫한 존리, 강방천 등의 유력 경제 인사가 강력 추천한 책이라고 하니 신뢰가 갑니다. '경제 공부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존리의 추천사는 더욱더 와 닿네요.

최신 경제 키워드 18개를 중심으로 경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식에 대한 키워드를 뽑아 익숙한 사례와 연결지어 제시합니다. 햄버거를 주문할 때 사용하는 키오스크, 인기 있는 게임기 회사의 주식, 내가 사는 아파트의 가격, 손흥민의 연봉, BTS가 벌어들이는 소득, 빨대를 주지 않는 카페 등등의 친근한 사례들이 나와 재미있게 경제교육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보통 경제 교과서는 지루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데 이미지와 키워드 중심으로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되어 간결하고 정확하게 다가옵니다. 글 보다는 데이터 중심, 이미지, 핵심 용어 중심으로 되어 있어 글보다는 이미지, 영상에 익숙한 10대들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과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할 때마다

이론적인 내용을 담긴 했지만, 이 책은 '공부'하는 책이 아니에요.

부담감을 내려놓고, 호기심만 준비해서 이 책을 읽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 장을 덮은 뒤,

다시 한번 여기로 돌아와 이 질문에 대답해주세요.

"경제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만약 경제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어졌다면,

여러분의 미래는 이미 달라지고 있어요.

-서문 중에서-

책에서 가장 인상깊은 코너는 <생각 주머니>입니다. 머지 않아 현금 없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현금 없는 사회를 맞이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생각 주머니>에서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거스름돈을 현금으로 받지 않고 은행 계좌로 모아보는 것, 잔돈을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하는 제안입니다. '티끌 모아 태산'으로 저축하고 싶은 목표 금액을 정하고, 잔돈을 모아서 무엇을 해 보고 싶은지 정해보자는 제안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 자율 주행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등에 대한 이야기들도 알기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공유형 전동 킥보드 등 공유 경제도 설명이 되는데요. 그저 좋은 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법적인 테두리 밖에 있는 부분이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을 지적합니다. 공유형 전동 킥보드의 경우 불법 주차하거나 아무렇게나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최근 문제로 떠오르기도 했죠. 일상생활의 모든 것이 경제와 연결되어 있다고 연결짓는 부분에 동의합니다. 더욱더 현명한 경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경제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게 좋지 않을까요? 10대를 위한 요즘 경제학 책이지만, 경제에 대해서 기초부터 알고 싶은 어른들에게도 적극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면서 미래 경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