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둑 수학동화 3 수학도둑 수학동화 3
여운방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송도수 글 / 서울문화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기 많은 <수학도둑 수학동화> 시리즈의 3권이 출간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왜 인기가 많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수학과 만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이라 그렇습니다. 만화로 쉽게 이야기를 접하면서 수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재미있게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미션처럼 수학문제를 푸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어른이 봐도 빠져드는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학동화 3편에서는 강력한 검투사 와일드 보어와 도도가 싸우면서 시작이 됩니다. 이 때 무대에서 춤을 추는 슈미가 등장하는데요. 싸움에서 이기면 슈미를 부하로 삼겠다는 조건을 걸게 됩니다. 도도가 싸움에서 이기게 되면서 아루루, 슈미와 함께 성을 탈출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성의 이름은 자쿰성인데요. 슈미에게는 벽을 타는 신기한 능력이 있습니다. 감시 카메라 관리 시스템에 접속해서 마지막 최종 비밀번호를 알아내야 하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등장합니다.



"1분에 두 배씩 늘어나는 세균 한 마리를 병 안에 넣었습니다. 정확히 1시간 뒤, 병 안은 세균으로 가득 찾습니다. 그럼 1분에 두 배씩 늘어나는 세균이 두 마리가 된 때부터 몇 분 후에 병 안은 세균으로 가득 찰까요?"라는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문제를 잘 풀어서 탈출하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이 문제를 풀었을까요. 1분에 두 배씩 늘어나니까 59분이 되면 세균 두 마리가 병을 가득채우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답은 59분이 됩니다. 이렇게 하나씩 미션을 풀어가면서 위기를 탈출하는 장면이 스릴 넘칩니다.


3권에서 등장하는 수학원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빠른 속셈법, 합과 차의 문제, 수나 도형의 규칙성, 오일러의 한붓그리기가 나옵니다. 덧셈을 빠르게 해서 구구단을 이해하는 방법, 합과 차의 문제를 손 쉽게 푸는 방법, 수나 도형의 규칙성을 통해 수열이라는 어려운 개념도 쉽게 이야기 합니다. 빠른 속셈법 중에서 두 자리의 곱셈을 빠르게 암산하는 방법이 신기했는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손 대지 않고 암산으로 두 자리 수 곱셈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붓그리기를 발명한 오일러의 이야기로 마무리가 됩니다. 책의 특별부록이 들어 있는데요. 정십이면체 만들기 도면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만들면서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수학원리를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다니! 수학적 사고력과 이해력을 높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도둑 수학동화의 4권은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 것인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이 책은 수학에 대해서 어려워하거나 싫어하는 초등 아이들이 있다면 적극 읽어보기를 추천드립니다. 방학 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수학동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