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의 초짜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116
임근희 지음, 이나래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제대로 된 위로가 필요해. 우리에겐 ‘괜찮아. 다 잘될거야’와 같은 성의없는 위로는 필요 없어. 살면서 가장 힘든 것이 누군가를 위로해주는 일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위로의 말 한마디, 토닥임, 그저 들어주기만 하면 되는데 그게 잘 안 되는게 사실입니다. 어른도 위로에 서툰 상황인데 아이들은 오죽할까요.

좋은책어린이 저학년 문고에서 신간이 출판되었습니다. 제목은 ‘위로의 초짜’입니다. 책 표지에는 많은 화살을 맞은 안경을 낀 아이가 슬픈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절교, 뭐가 어쩌고 어째라는 글귀와 함께 거의 쓰러질 듯 합니다. 아무래도 위로를 하려다 ‘절교’라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말을 들은게 아닐까 상상해봅니다. 초짜라는 단어를 오랜만에 듣습니다. 초짜는 뭐든 처음 해보기에 어설프고 서툽니다. 누구에게나 초짜의 과정이 있지요. 어설프고 서툰 그 과정을 지나야 달인이 되는 거 아니겠어요?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중요한 건, 친구관계입니다. 학교생활의 8할이 친구관계에서 시작해서 친구관계로 끝나는게 사실입니다. ‘위로의 초짜’ 책에 등장하는 전은수는 친한 친구 민효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관계는 티격대격 그 자체입니다. 은수의 말 한마디, 한 마디에 둘 사이의 관계가 오락가락합니다. 책을 읽다보면 진짜 말 한마디가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딱 맞습니다.

키우던 미꾸라지가 죽어서 슬퍼하는 민효. “그래도 한달이면 오래 산 거 아니야?”라면서 은수는 민효에게 이야기합니다. 민효는 위로를 바란 건데, 은수는 그저 어른 같은 말만 합니다. 민효와 은수는 이렇게 어긋나기 시작합니다. 또 다른 날, 은수는 체육대회 예선전에서 3등을 한 민효에게 이렇게 말해버립니다. “어째거나 네가 말귀를 못 알아들어서 그렇게 된 걸 이제 와서 어쩌겠어, 그리고...” 은수는 무심히 말을 잇습니다. 민효의 얼굴이 변하는 것도 모르고 이야기 합니다. “다시 뛴다고 해도 네가 경서를 꼭 이긴다는 보장도 없고, 게다가 네가 2등도 아니고 3등인데, 그럼 2등 한 영채도 이겨야 하고..” 민효는 이미 마음이 돌아서버렸습니다.

하지만, 눈치가 없는 은수. 은수에게 눈치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내가 뭘?” 자신이 잘못한 것을 아직 알지 못하는 군요. 집에 돌아와서 민효와의 이야기를 엄마에게 털어 놓습니다. 엄마는 위로라는 것은 이렇게 하는 거야. 라고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그냥 은수를 꼭 안아주려 합니다. 마음이 아프고 힘들 때는 백마디 말보다 한 번의 포옹이 더욱 힘을 발휘하는 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은수는 두 팔벌려 안아주려는 엄마를 외면합니다. 민효에게 버림 받은 은수는 너무나 속상하기만 합니다. 어떻게 하면 은수가 민효와 다시 가까워 질 수 있을까요?


제대로 된 위로를 해 보겠다고 다짐을 한 은수가 오히려 민효에게 더 큰 상처를 주는 사건도 생깁니다. “그게 다 민효를 위로해 주려다 보니 나온 거잖아.”라며 은수는 상황을 애써 설명해보지만, 엄마는 이렇게 이야기 해 줍니다. “위로해 주려는 마음은 좋은데, 방법이 좀 어설펐다고 할까?” 이 책에서 전하고 싶은 한 마디라면 바로 이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위로를 해주려고 하지만, 방법이 어설픈 경우가 많습니다. 은수의 경우도 바로 이와 같습니다. 민효에게 위로를 해 주려고 하지만, 오히려 민효의 마음을 자꾸 상처냅니다. 은수도 고민하고 또 고민해봅니다. 어떻게 하면 위로를 잘 할 수 있을지. 여러가지 사건들을 통해 위로의 방법을 터득하는 모습 속에서 은수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로의 초짜인 은수가 민효와의 말실수에서 그것들을 계기로 성장하는 부분입니다.

제대로 된 위로는 그저 잘 들어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상황에 대한 설명, 해답은 필요 없다는 것을. 위로할 때 중요한 건 ‘입’이 아니라 ‘귀’입니다. 친구의 속상한 마음을 잘 들어주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민효와 은수의 이야기는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요? 은수처럼 위로해 주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위로에 서툴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위 서평은 좋은책어린이로부터 본 도서를 제공받았음


#좋은책어린이 #저학년문고 #초등추천도서 #창작동화 #위로의초짜 #임근희 #서평 #초등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