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되는 글쓰기의 모든 것 - 지금 배워 100살까지 써먹는 일과 삶의 진짜 무기
송숙희 지음 / 책밥 / 2020년 2월
평점 :
돈이 되거나, 독이 되거나.
글쓰기는 우리 곁을 떠나지 않습니다. 일기를 쓰거나 블로그를 하거나 심지어 문자를 할 때에도 글쓰기가 필요합니다. ‘욕심이 과하면 독이 되고, 욕심을 버리면 돈이 되는 글쓰기랄까요. 이왕이면 돈이 되는 글쓰기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400페이지 가까이 되는 이 책을 정독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배워 100살까지 써먹는 일과 삶의 진짜 무기’라는 책표지의 글귀가 쏙 들어 옵니다. 저자는 #빵굽는타자기 #송숙희글쓰기캠프 로 잘 알려진 송숙희입니다. 저자의 책을 만나본 적이 있었던터라 신간 출간이 더없이 반가웠습니다.
초반에 나오는 ‘하버드 대학교 졸업생 90퍼센트가 이것 때문에 후회 한다’라는 흥미로운 이야기는 책의 동기유발을 제대로 해 줍니다. ‘이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서라도 읽게 되지요. (참고로 이것은 ‘글쓰기’입니다) 이처럼, 저자의 돈이 되는 글쓰기 노하우가 가득 담긴 책입니다. 그래서, 읽다보면 어느 새 빠져들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합니다. 하나라도 더 배우고 싶은 마음일랄까요. 만약 너무나 바빠 책 내용을 전부 읽을 시간이 없다면 목차만 뽑아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무슨 글이든 잘 쓰게 되는 7가지 법칙을 소개합니다.
1. 소원을 이루고 싶다면, 돈이 되는 글을 써라
2. 먼저 쓸 거리를 만들어라
3. 핵심을 콕 찍어 전달하라
4. 잘 쓰려면 먼저 잘 읽어라
5.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라, 아마존처럼
6. 잘 쓰려면 의식적으로 연습하라
7. 매혹적인 목표를 가져라
7가지 법칙 중 가장 와 닿았던 것은, 핵심을 콕 찍어 전달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주절주절 많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여 독자의 반응을 빠르게 얻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한 편의 글에는 하나의 메시지를, 일리 있고 조리 있게, 단락 구성으로 읽기 편하게, 완성문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제목도 흥미를 끌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APT라고 하는데 Attention, Point, call To action(주목을 끌고, 핵심을 전하고, 원하는 반응 이끌어내기)으로 돈이 되는 글쓰기의 기본 포맷을 이야기 합니다.
돈이 되는 글쓰기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이 책은 포인트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글쓰기에도 스타일이 필요하다고 말입니다. 한 번에 한 눈에 들어오게 문장을 써야 합니다. 문장이 길어지면 독자는 읽지 않습니다. 어렵지 않게 써야 합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서평을 쓰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많은데 서평으로 그것을 온저히 표현하려 하니 힘들더군요.
홈트레이닝을 하듯 글 쓰기에도 트레이닝이 필요합니다. 글 쓰기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지요. 글을 썼다면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드백 없는 글쓰기 수업은 효과가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매일 습관으로 돈이 되는 글쓰기 워크시트 10가지가 등장을 합니다.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위해 코치 해주는 이 책이 참 고마웠습니다. 글은 쓰고 있는데 돈이 되는 글쓰기를 하고 싶은 분들, 글은 쓰고 싶은데 어떻게 써야 할지 망설이시는 분들, 글쓰기에 대한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책추천 #돈이되는글쓰기 #송숙희
#책밥 #서평 #서평단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