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미루는 습관을 바꾸다 - 자꾸만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심리 훈련
윌리엄 너스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피할 수 없어도 끝까지 피하라

 

뭐 이런 인생관으로 무장하고 살아온 세월은 아니다. 비교적 미루는 습관 없이 살아왔다고 살짝 생각까지 하고 있었다.

하여 이 책을 처음 집을 때만 해도 , 나는 보고서라든지 그런 거 미루는 습관은 없는 듯한데하면서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 미루는 습관이라는 게 단지 사소한 습관 -청소, 숙제, 보고서 작성 등-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결국 금연, 다이어트 등에 이르면 나 역시 미루는 습관에 젖어 있었고, 더 나아가면 삶의 목표까지 미루고 있었다!

 

미루는 습관은 단지 게으름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단지 사소한 습관에서만 나타나는 문제라고 여기고 있었다. 그런데 읽어나갈수록 아차아차 싶어진다. 게으름보다는 자존감이나 자신감 부족, 내가 이 일을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한 회피 행동 등이 미루는 습관의 주요 원인이었다. 당장 오늘 할 일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금 시작해야 할 행동들을 미루는 습관까지 삶의 소소한 일상부터 깊은 속살까지 미루는 습관의 영향력이 스며들어 있었다.

 

이 책은 미루는 습관에 대해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으로 나누어 그 원인을 설명하고, 이를 극복해나가기 위한 실질적 방법을 알려 주고 있다. , 뭐 사실 아직까지 이 방법을 또 미루고는 있지만 그래도 내가 내 삶을 윤택하게 하는 행동들까지 미루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것을 우선 큰 수확으로 삼고 싶다.

 

카르페 디엠. 현재를 즐기라고 한다. 이 말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현재에 딩가딩가 놀라는 의미는 아닐 것이다. 미루는 습관과 연결지어 말하자면 미루지 말아라, 당장 시작하라, 쯤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다.

 

그래, 미루지 말아라, 두려워하지 말아라, 그리고 지금 당장 움직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