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생은 종착지가 없는 끝없는 여정이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쉼 없는 ‘성장’이 필요하다.
누구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꾼다. 그렇게 더 나은 하루하루가 모여 1년, 10년이 지나면 자신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과 만날 수 있겠지만 오늘 당장 변하지 않으면 1년 뒤에도, 10년 뒤에도 당신은 늘 같은 모습이다. 당신 주변 사람들이 성장하고 발전했다면 당신은 제자리걸음이 아니라 뒤처진 인생으로 비치게 된다.
흔히들 나이가 들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지만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비단 얼굴뿐일까?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닌 우리 스스로에게, 우리 자신의 삶에게 당당해지기 위한 성숙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어떤 성인들은 평생 동안 성장을 해 나가는 반면, 왜 다른 성인들은 늘 같은 자리에서, 늘 그만그만한 모습으로 허우적거리고 있는가?’라는 명제에 착안한 저자는 늘 성장하는 성인들의 비결을 배우기 위해 중년의 나이에도 대단히 활력적이며 늘 성장하는 사람이라고 인정받는 사람들을 관찰하고 면담했다. 이들에게서 삶의 도전과 문제들을 정면으로 받아들이고 긍정적 마인드로 해결을 모색하려는 공통점을 찾은 저자는 그들의 경험과 지혜,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이 책은 46개의 짧은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는 독자들이 생각할 수 있고, 또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과 아이디어가 제시되어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차례대로 읽어도 좋고 특별히 마음을 움직이는 부분만 다시 읽어도 좋고, 가장 끌리는 부분부터 골라서 읽어도 좋다. 어쩌면 우리는 본능적으로, 그간의 다른 많은 서적들을 통해 이 내용들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은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을 다시 한 번 되새김질하는 한편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
살아온 날들이 살아갈 날보다 많은 이도, 살아갈 날들이 살아온 날보다 많을 이도 지금보다 멋지게 나이 들기를 소망하고 실행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