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필요한 비용을 철저히 줄인다
지금까지 아이폰의 그랜드 디자인, 제품 디자인, 개발, 브랜드를 형성하는 홍보와 선전, 마케팅, 판매체제 등을 설명했다. 애플은 각 단계에서 여느 회사와 비교가 안 될 만큼 다른 전략을 구사하지만 애플 제조 방식의 가장 큰 특징은 전체 프로세스를 관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번 장에서는 애플식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인 ‘불필요한 비용의 삭감’, ‘글로벌 비즈니스 전개’, ‘이길 수 있는 시장에서만 싸운다’, ‘제품을 판매한 후에도 돈을 번다’와 같은 전략에 대해 소개하도록 한다.
우선 애플은 다른 회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부분이나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히 투자한다. 그러나 그 이외의 부분에서는 철저히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을 실시한다.
예를 들어 아이폰이나 아이팟에 내장되는 플래시 메모리 등 범용 부품은 최대한 싼값에 구매한다. 범용 부품의 공급 업체를 세 군데 정도 정하고 나서 각 공급 업체의 가격을 꼼꼼히 비교하여 협상에 임한다. 웬만큼 공급 부족에 빠지지 않는 한 첫 번째 공급 업체의 부품만 사용하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세 번째 공급 업체까지 준비해 두고 가격을 교섭한다. 이런 애플의 태도에 대해 부품 업체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애플이 아무리 엄격하게 교섭을 진행하더라도 부품 업체는 애플의 요구를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아이팟이나 아이폰의 비즈니스 규모로 인한 이점을 이해하기 때문에 가격 측면에서 일정 부분 손실을 감안해도 반드시 납품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한 것이다. 인기 제품인 아이팟이나 아이팟 미니에는 세계적인 대형 하드디스크 제조사조차 “우리 회사 제품의 사양을 아이팟의 사양으로 바꿀 테니 공급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제안을 했다고 한다. 애플도 이러한 부품 업체의 사정을 충분히 이해하기 때문에 유리한 지위에서 협상함으로써 비용을 철저히 절감한다.
유통과 관련해서도 많은 시도를 모색하는 중이다. 애플은 각국의 제품 배송에 선박을 사용하지 않고 항공기를 사용한다. 항공편을 사용하는 경우 선박에 비해 더 비용이 들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효율이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직영점이나 판매점의 매장에 재고가 많지 않으면 2~3일에 한 번 수요량에 따라 계산된 수량을 공장에서 직접 항공편으로 운송한다. 이렇게 하면 유통 재고가 줄어들기 때문에 낭비를 줄인 상태에서 제조와 유통을 할 수 있다. 많은 물량을 한꺼번에 운송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아니라 다소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회전율을 높여 이익을 확보하고, 재고 비용을 절감하는 체제를 구축한 것이다.
또한 애플은 실시간으로 상품을 관리할 수 있는 재고 관리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한 뒤 모든 정규 대리점에 도입했다. 이 시스템으로 불필요한 유통 재고를 떠안을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이러한 유통 경로의 재정비는 컴퓨터 제조사 중 애플이 가장 먼저 시작했다.
또한 애플은 제품의 효율적인 운송을 위해 제품 패키지를 작게 만들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의 상자는 작고 튼튼하고 아름다운 것이 공통점이다. 이 패키지는 앞에서도 소개한 것과 같이 브랜드력을 높이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항공편으로 운송할 때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비용을 들여야 하는 곳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한편, 줄일 수 있는 비용은 철저히 절감한다. 이것이 애플식 제조 방법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