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토크 - 연인과 부부를 위한 변치 않는 사랑의 방법
도리스 메르틴 지음, 박계수 옮김 / 나무생각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브토크 , 사랑의 강화제, 매너


두 사람이 함께 살 때 예의를 지키면 장기적으로 만족스런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서로가 예의를 지키고자 노력하면 부부가 함께 사는 것을 힘들게 하는 수천 가지의 사소한 요인 중 대부분이 사라져버리기 때문이다. 좋은 매너가 어떻게 사랑에 활기를 부여하는지 다음을 살펴보자. 

러브토크 사랑 강화제 1: 배려

매너 있는 사람은 상대방의 욕구에 대한 제7의 감각을 연마한다. 매너 있는 사람의 관심과 배려는 애인으로 하여금 존중받고 이해받으며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사소한 제스처에서 드러난다. 가령 두 번째 데이트에서 벌써 상대방이 우유를 많이 넣은 카푸치노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아채는 것이다. 또 애인이 스트레스를 받은 것처럼 보이면 그가 즐겨 듣는 재즈곡을 들려주며 긴장을 풀어준다. 사려 깊은 파트너는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고 그의 부탁을 바로 들어준다. 그렇게 사소한 배려가 사랑을 변화시킨다. 우리는 상대방을 배려하기 위해 노력할 수는 있지만, 이를 상대방에게 요구하기는 무척 힘들다. 

러브토크 사랑 강화제 2: 확신

당연한 말이지만, 아무도 그리고 어떤 것도 우리가 서로를 평생 남편과 아내로 여기며 영원히 함께 사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다음과 같은 사실은 확실하다. 예의를 갖춘 언행은 커플연구가들이 성공적인 관계를 위해 유리한 전제로 보는 요소 중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상대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고, 위기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하게 한다. 자신의 기분과는 무관하게 말이다. 매너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이성이 원하지 않을 때도 공손하게 행동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차적인 효과가 따른다. 서로의 관계를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매력적이고 편안한 사람으로 부각시키는 것이다.

러브토크 사랑 강화제 3: 노력

매너는 서로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가령, 저녁에 늦으면 전화해 주고, 욕실을 깨끗하게 정리해 놓고, 매번 자동차 열쇠를 찾지 못하거나, 짙은 회색 스웨터를 살지 아니면 밝은 회색 스웨터를 살지 망설이는 것을 보고도 화를 내지 않고 참아주는 것이다. 관계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게 되는 배경에는, 사랑은 한번 획득하고 나면 영원히 즐길 수 있는 행복이 아니라는 이성적인 인식이 존재한다. 사랑은 과부하가 걸려서는 안 되며 규칙적으로 충전해 주어야 한다.

러브토크 사랑 강화제 4: 자연스러움

매너 있는 사람은 인간관계를 힘들어하지도 않고, 상대방의 삶을 힘들게 하지도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편안한 예절은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함께 사는 것을 단순하게 하고, 자잘한 신경질을 피할 수 있게 해주며, 관계에 위기가 온다 할지라도 예의를 갖춘 태도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경험으로 익히고 독서로 습득하고 함께 만들어간 행동 기준은, 엄격한 에티켓이나 냉랭한 허식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몸에 밴 매너는 억지스럽지 않고 당연하며 자연스러운 인상을 준다.

러브토크 사랑 강화제 5: 공정함

사방으로 뿔뿔이 흩어지는 수많은 가치와 생각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사랑하는 사람들 역시 항상 한마음일 수는 없다. 커플연구가들은 서로의 마음이 언제나 일치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보다 중요한 것은 커플이 그들의 갈등을 얼마나 지혜롭고 객관적으로, 그리고 주도적으로 해결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때 좋은 매너는 방향을 판단하는 데 믿을 만한 역할을 한다. 예의 바른 사람은 빈정대는 말이나 경멸에 찬 말,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판단(“당신이 알 리가 있나…….”) 혹은 비난(“당신 정말 신경질적이군.”)을 하지 않는다. 또 문을 소리 내어 닫거나 비난에 가득 찬 침묵과 냉전이 계속되게 하지도 않는다. 예의는 싸움이 공정할 수 있도록 한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항상 져주면서 자기 자신의 관심을 무시하는 것 역시 예의 바른 언행이라 할 수는 없다. 

러브토크 사랑 강화제 6: 팀 정신

우리는 커플이라 하더라도 독립적인 인격체로 머물러야 한다. 그러나 사랑의 관계가 형성되면 사람들은 커플을 한 세트로 받아들인다. ‘샤를로테 그리고 파울’은 세상 사람들 눈에 ‘샤를로테와 파울’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커플 중 한 사람의 예의 바른 언행은 파트너에게 영향을 미친다. 샤를로테가 보내는 생일 카드와 크리스마스 카드는 파울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감스럽게도 그 메커니즘은 거꾸로도 작용한다. 파울이 집주인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주었다면, 샤를로테는 원하는 집을 빌릴 수 있는 가능성이 줄어든다. 반면 커플이 둘 다 좋은 매너를 가졌다면, 그 커플은 두 배의 이익을 얻는다. 내부적으로는 파트너가 올바른 매너를 가진 것이 자랑스럽기 때문이고, 외부적으로는 두 명으로 이루어진 잘 훈련된 팀으로서 두 배의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러브토크 사랑 강화제 7: 스타일

붉은 장미와 촛불, 아름다운 옷, 잘 꾸며놓은 집으로 서로에게 그리고 세상에 대해 약간은 과시하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미국의 여류 심리학자인 샌드라 머레이Sandra Murray는 긍정적인 환상이 사랑의 행복과 개인적인 발전에 자극을 준다고 말했다. 서로를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커플은 해가 지나면서 점점 더 이상적인 커플로 발전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매너는 사랑의 버팀목이 되어줄 뿐 아니라, 상대에게 매번 사랑에 빠지게 하는 아름다운 기회를 주기도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