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20만 부 <어린이라는 세계> 김소영 작가의 독서 교육 완결판"책에 흠뻑 빠지는 아이를 볼 때 부모는 가장 행복해진다!"책을 싫어하던 어린이도 스스로읽고 말하고 쓰게 되는 독서 습관 만들기---------------------------------------------김소영 작가님의 어린이라는 세계 책을 너무 재미있게 봤는데이번 책 중간중간 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보면서아이들의 생각은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그래서 어른들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정말 책을 안 보는 요즘 아이들,사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요즘 어른들도 책을 안 본다그러면서도 입으로만 책을 읽으라고 하니아이들 입장에서는 얼마나 억울하고 듣기 싫을까?이 책에서는 말하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독서에 있어서도 쓰기에 있어서도말하기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1장. 말하기가 독서력을 키운다2장. 그림이 창의성을 자극한다 - 그림책 말하기3장. 언어가 지닌 강력한 힘 - 동시 말하기4장. 이해하고 표현한 것은 생각이 된다 - 동화 말하기5장. '아는 느낌'에서 '아는 것'으로 - 지식책 말하기6장. 말한 것을 글로 쓰기마지막 부록에는 아이들의 유형에 따라독서와 글쓰기 팁을 제공하고 있어내 아이가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고그에 맞게 팁을 활용해 지도하는데 도움이 된다*p21특히 어린이 독서 교육의 목표는 책을 좋아하는 마음을 기르고, 목적에 맞게 읽고 평가하는 능력을 익힘으로써 평생 독자로서 살아갈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어렸을 때 책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되면중간중간 바빠서 책과 멀어지더라도결국은 다시 책을 만나게 된다나 역시 중고등학교시절을 거치며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안 읽고결혼하고나서도 정신없이 사느라 잊어버렸지만한권 두권 다시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부터는자연스럽게 책과 가까이 하는 삶을 살고 있다*p204어린이의 관심은 교과서 바깥에 더 많이 있습니다. 어린이가 살아가는 세상도 교과서 바깥입니다. 보고 듣고 경험하면서 만나는 관심거리들을 책과 연결하고, 거꾸로 책을 통해 세상을 만나게 해 주세요. 그러려면 함께 책을 고르고 읽는 어른부터 시야를 넓게 가져야 합니다.아이들 연령에 맞게그림책부터, 동시, 동화, 지식책으로 이어지며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서 어떻게 읽으면 좋은지실제 아이들과의 수업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주니이해하기도 쉽고아이들과의 책읽기로 고민하는 엄마들에게도많은 도움을 준다"아이들이 책의 재미를 느끼는 순간 진짜 독서가 시작된다!"아이들의 수많은 관심거리를 책과 연결하고책을 통해서 다양한 세상을 만날 수 있도록어른들부터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