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으로 만나는 제주신화 - 청소년, 교사, 학부모를 위한
여연 지음, 김일영 사진 / 지노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험학습으로 만나는 제주신화
여연 글, 김일영 사진 / 지노프레스

올해로 제주살이 3년차!

사실 제주에서 살기전에도 여러번 여행을 왔기에
제주는 뭔가 가까우면서도 먼, 친숙한 그런 느낌인데
여행을 오면서도 그랬고 지금 살고있으면서도
그저 예쁜 자연환경에 감탄하고
종종 맛집과 카페 찾아다니기에만 관심있었지
신화에 대해선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는것같다

초등학생인 조남매를 키우기에
이제는 뭔가 그저 관광지로서의 제주가 아니라
우리가 살고있는 제주를 더 깊이 알아보고싶었는데
이 책이 그런 나의 마음을 딱 알아주었다

p5
이 책은 제주를 찾는 학생들이 제주의 산과 바다 그리고 마을길을 걸으며 보석처럼 빛나는 이야기들을 만나고,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여는 글의 작가님 이야기처럼
이 책은 제주 곳곳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장소와
그 장소에 대한 신화들을 함께 소개해주고 있다

하나. 제주는 이런 곳이야
둘. 여행의 시작, 제주의 여신 설문대와 백주또
셋. 탐나는 제주, 탐라건국신화
넷. 전설과 함께하는 지질 트레킹
다섯. 신화마을 김녕과 영웅신 궤네기또
여섯. 옛이야기 속닥속닥 아름다운 서귀포

이렇게 여섯가지로 나누어 제주의 곳곳을 소개하고
뒤에 부록에는 지도와 함께 지역별 체험학습지를 한눈에 볼수있어
학교나 가정에서 체험학습계획을 세울때
많은 도움이 될것같다는 생각을 했다

각 장소마다 위치뿐만 아니라
예상소요시간과 공항, 그 전 장소에서의 거리,
입장료 등을 간단히 소개해준 부분도
작가님의 센스가 돋보인다:)

아이들에게 제일 도움이 될것같다고 생각한 부분은
한 코스가 끝날때마다 간단히 여행 메모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인데
오늘의 여행지들을 적어보고 인상적이었던 점,
신화나 전설중 기억에 남는점, 좀더 알고싶은 내용을 적을수있어
그저 경험하고 끝나는게 아니라
기록을 통해 다시한번 더 생각해볼수 있는점이 참 좋았다!

이미 가봤던 돌문화공원, 에코랜드, 성산일출봉과
집에서 가까워 친숙한 송당이나 김녕부분을 읽으며
그동안 몰랐던 이 곳들의 신화를 알수있어
뭔가 제주와 한걸음 더 가까워진 그런 느낌이었는데

올해 여름방학에는 조남매와 함께
이 책에 나와있는 신화들을 읽어보며
흥미있어하는 장소에 직접 다녀보고
제주를 조금 더 공부하며 체험해보고싶다♡

p117
제주는 180만 년 전부터 수천 년 전까지의 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진 화산섬입니다. 이러한 화산 활동은 독특하고 아름다운 자연풍광을 형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표적인 여행지이면서 유네스코가 선정한 세계지질공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화산회토로 이루어진 토지는 척박하여 제대로 농사를 지을 수 없었고, 제주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사람들의 삶은 고난의 연속이었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제주에는 슬픈 전설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