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청소년 권장 도서 시리즈 15
박윤규 지음, 박재현 그림 / 틴틴북스(가문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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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날 하느님이 병이 나셨다. 이런일은 처음이거니와

하느님께서 앓아눕는다는 것은 세상의 혼돈을 부르는 일이기도 했다.

총재상을 비롯한 열두 대신들은 대책회의를 세우게 된다.

병과 약을 조정하는 의병대신에게 물었으나 하느님의 병은 약처방으로 치유되는 게 아니라고 한다.

이 모든것은 학문과 교육을 관장하는 문창대신의 일이라고한다.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_한글 창제 외전>> 박윤규 글 / 박재현 그림무

문창대신과 하느님의 병환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혼란 스러웠지만

문창대신의 설명으로 그럴만도 했다.

성경의 창세기 처럼 세상이 만들어져 평화롭게 살거라고 생각했지만

신을 대신한 사람들은 '말'이란 도구를 만들어 하늘과 소통도 하고

서로 마음을 나누기도 했다.

더 확장된 소통으로 기호나 그림으로 멀리까지 소통했으나

그 표현들은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의미가 많이 달라졌으며

그로인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났다.

말과 글이 지역에 따라 달라지고 서로의 소통뿐 아니라

하늘과의 소통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었기 때문이다.




혼란의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기로 합니다.

이런 새글자를 만들어 내기에 딱 좋은 나라가 있었으니

그 나라는 '조선'이었다.

조선에는 학문도 깊고 정치적 힘도 가진 세종이라는 왕이 있어 가능할 거라 믿었다.

조선은 작은 나라이지만 수천년전에 세워진 나라이며 한때는

주변의 작은 나라들이 조선을 우러러 섬겼다. 얼음을 저장하는 석빙고를 만들기도 했고 세상에서 가장오래된 인쇄 기술로 금속활자를 최초로 만들었던 나라 이기 때문이다.

조선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만으로도 새로운 소통의 수단을 만들어 내기에

가장 알맞은 왕이기도 했다.

효를 중시 여기며 백성들에게 올바르게 가르치고자 글을 모르는 백성도 잘 알아보도록 그림을 곁들여 <<효행록>>과 <<삼강행실도>>를 펴내기도 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다르게 불효자를 고발하는 장계들이 올라왔다.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은 한글창제 외전이란 부제목을 가지고 있다.

고증된 이야기가 아닌 재미난 야사같은 이야기로 한글창제 과정과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1997년 10월에는 <<훈민정음 히례본>>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했다. 이 책은 한글이 어떤 원리와 과정으로 만들어졌는지를 설명하는 책이다.

누구나 쉽게 배우고 쓸 수 있을뿐 아니라 표현이 안되는 의미가 없다.

쉽게 쓰고 배우는 한글은 문맹 퇴치에 큰 공을 세웠다.

한글을 만들어 내는 조선의 왕은 어떻게 엄청난 일을 해 낼 수 있었을지 책을 통해 알아 볼 수 있다.

조선의 왕 이도(세종대왕)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발명이며 그 마음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오랫동안 써오고 있는 한글이 소중하다고 느껴보지 못하고 지낼 것이다.

가끔은 영어였더라면 하는 생각들은 아이들은 하곤 한다.

학습에 힘들어서 하는 말이겠지만 안스럽기도 하다.

세상 모든 나라에는 각자의 언어와 글이 있다. 그렇지만 차이가 분명 있다.

얼마나 효율적인지 또한 어디까지 표현해 낼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면

한글을 잘 대해주고 싶을 것 같다.

한글은 어떻게 만들어졌어요? 라고 묻는 아이에게 재미있게 보여주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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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죽박죽 생각 정리 글쓰기 책 - 일기, 독서 감상문, 생활문, SNS까지 단 한 권에 현직 초등 교사가 알려 주는
이한샘 지음, 구현지 그림 / 데이스타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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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글쓰기는 쉬운 것 같으면서도 아이들이 많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일기, 독서록, 수업관련 수행평가 글쓰기, SNS까지

생각만해도 지끈지끈 해진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는 친구들을 위해 현직 초등 교사가 알려 주는 생각이 뒤죽박죽 머릿속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쓰기 책이다.



<<뒤죽박죽 생각정리 글쓰기 책>>/ 이한샘 글/구현지 그림 /데이스타 출판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조리있게 말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믿도끝도 없이 들쑥날쑥

이야기 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런 생각들을 정리해 글쓰기는 쉬운일이 아니다.

학교 숙제중 일기 쓰기와 독서록 쓰기는 필수이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친구도 있지만 연필을 굴리며 고민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고

한 두줄 쓰고 나면 더 이상 쓰기를 할 수 없을 정도의 아이들도 있다.

누군가에겐 쉽고 즐겁지만 그 반대의 상황도 늘 있다.

어떻게 써야 하냐며 아이가 되묻을 경우 어떻게 이야기해줘야 할지 부모에게도 고민 스럽다.




1장부터 6장까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왜? 써야 하는지를 삽화를 넣어가며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머릿속에 흩어져 있는 생각들이 어떻게 글로 표현될 수 있는지를

이 책 한권으로 쉽게 정리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아이들의 일기를 읽고 내용보다는 맞춤법에 흥분하는 부모님들도 있다.

옆에서 지켜보며 숙제를 지도하는 탓에 경우에 따라 한줄을 마치기도 전에

몇번을 혼내키거나 답답해 하는 상황들이 있다.

그러다 보면 한두줄을 넘기기 힘들어진다.

맞춤법의 지적으로 일기 쓰기는 시험과 같아지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사전을 찾아보듯 함께 찾아보며 어떻게 글을 써나가야 할지

쉽게 지도 받을 수 있다.

현직 선생님의 책이다 보니 아이들과 수업하면서 필요한 부분이 담겨져 있다.

초등 글쓰기뿐 아니라 초등수준의 글쓰기 수준이라면 누구나에게

도움이 되어줄 책이다.

요점정리도 잘 되어있고. 수업시간처럼 질문을 받고 무사히 글쓰기를 마칠때까지 지도해 준다.

챕터별로 Q&A도 담겨 있어서 아이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신다.

폰트도 크고 가독성 좋게 편집되어 쉽게 읽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어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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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과 가을 사이 북멘토 가치동화 58
박슬기 지음, 해마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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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과 가을사이>> 박슬기 글/해마 그림/북멘토

표지가 보여주는 청량함앞에 에폭시 코팅이 된 두 소녀

계절처럼 여름이는 명랑한 소녀처럼 보이고 가을이는

차분해 보이고 축 쳐진 어깨를 보면 소심하고 상처를 받은 것 같다.

여름이라는 계절과 가을이라는 계절을 연상시키는

두 소녀의 이름으로도 성격을 짐작하게 하는것 같다.

작가의 말중

'여러분은 어느 계절에서 이 이야기를 만나고 있나요?'라는 글로 시작한다.

보통 5학년이 되면 사춘기의 서막이란 말들이 있다.

친구와의 관계 변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갈등을 빗기도 하기 때문이다.

새학기를 맞이하는 3월이란 계절과 맞물려 준비된 책이란 생각도 들었다.

아이의 성격에 따라 여름이를 이해하거나 가을이 같은 성격의 아이라면

가을이의 마음을 깊이 이해 할 것 같다.

마음이 가는대로 행동하게 마련인데 그 마음이 먼저 변해간다고 해서

옳고 그르다고 판단하는 것 보다는

나와 달라지는 생각과 현실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걸 알게 하고 싶다.

그러기에 <<여름과 가을사이>>는 적절한 교재같은 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감정선이 섬세한 여자친구간의 갈등으로 부모싸움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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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를 주세요 - 울적하고 속상한 날 그림책 너머
알프 괴칼프 지음, 알렉산드라 파비아 그림, 김배경 옮김, 소이언 해설 / 책속물고기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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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적하고 속상한 날

창문 밖에는 주룩주룩, 비가 내려 기분이 울적할때, 어른들이 어려운 단어들로 이야기를

나눌때 무슨 의미인지 답답할때, 화가 머리 끝까지 치솟아서 소리치고 싶을때

바동바동 열심히 했는데 선생님이 몰라줘서 속상할때

이 모든 순간을 견딜 수 있도록 하는 그림책이다.




<<기회를 주세요>> 알프 괴칼프 글/ 알렉산드라 파비아 그림/김배경 옮김/책속물고기



' 거리에서 목줄을 한 개들과 마주칠 때면 화들짝 놀란다고?

그럴 수 있어!

음식에 싫어하는 채소를 송송 다져 넣어서 전부 뱉어 버렸다고?

그럴 수 있어!

그런데 왜 채소를 몰래 먹이려는지 알아?

그건 채소의 맛과 효능이 뛰어나서야.

비타민, 칼슘, 철분, 무기질이라는 단어로

설명하는 건 너무 어렵잖아.

어른들이 자기들만 알고 있는 비밀을

슬쩍 알려 주려는 거야. '


Q&A를 읽는 것 같다. 해결이 되지 않는 혼란스러운 것들이 엄청난 실수가 아닌 그럴 수 있는

일이라는 위로 받는다.

일상에서 만나는 크고작은 13가지의 어려움들을 풀어주고 있다.

아이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읽어주는 어른 스스로도 위로를 받는 것 같다.

매운 감정을 순한맛으로 변화 시켜주는 답변들과 '그럴 수 있어' 그래 그럴 수도 있는거지

스스로 체면을 걸게도 해준다.

알렉산드라 파비아의 일러스트는 편안한 블루계열의 그림으로 심리 치료를 위한 색감을

주는 것 같다. 안정감 있는 그림이 알프 괴칼프의 글이 잘 표현되는 것 같다.

페이지마다 인물과 배경이 조화롭고 기분을 다스려준다.

화를 풀리게 하는 레시피 같은 책이다.

책을 읽고 있다보면 크고 작은 고민과 사건들은 모두 우리 내면에서 파도를 일으키듯

몰아치기도 하지만 잔잔해 지기도 한다.

많은 부분이 벌어지거나, 혹은 상상으로 힘들어지는 것들이다.

내가 만드는 나만의 세상은 이러한 어려움 없이 바라볼 수 있도록 그럴수도 있으니

툴툴 털고 일어나 보자고 서로를 겪려하고 싶다.

생각을 조금만 바꿔도 많은 변화를 맞이할 수 있다는걸 알려준다. 후련해 지고 싶은

친구, 어른들은 울적하고 속상한날 기회를 부여받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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끈적이 요요 초록 자전거 6
신은영 지음, 이승연 그림 / 썬더키즈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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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가 한때 드라마에서 인기를 모았던 시절이 있다. 최고의 미모를 뽑내던

배우는 모두 중년의 아줌마 아저씨가 되었다.

아이가 요요를 한두번 해 본적은 있으나 그 옛날의 인기만큼은 아니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갖은 묘기를 펼치는 영상들은 꽤 보았던 것 같다.

이번에 아이와 보게 된 책은 <<끈적이 요요>> 신은영 글/ 이승연 그림 /썬더키즈



최고봉 친구의 학급 회장 선거 공약은 '끈끈한 우정을 뽐내는 반'을 만드는 것이었다.

회장에 당선되긴 했지만 고민도 많았다. 최고봉 또한 반내 눈도 마주치지 않는 친구가 있었고

반 친구들도 각자 앙숙이 여럿 있었다. 거기에 같은반 되는걸 기피대상인 '도토리'까지

총체적 난국을 어떻게 해쳐나가는지에 대한 과정을 담고 있다.

고봉이는 콜라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우연히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고 고봉이에게 만 보이는

요요 '끈적이'를 만나게 된다. 밥으로 콜라를 먹는 끈적이는 신묘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앙숙들의 사이를 요요 끈으로 휘감아 절친으로 만들어주는 요술이었다.

끈적이의 도움을 받아 고봉이는 공약을 이뤄나간다.

" 친구가 힘들어하거나 외로워하면 제가 가장 먼저 달려가서 위로해 주겠습니다.

단 한 명도 소외도지 않게 하여 끈끈한 우정을 뽐내는 멋진 1반을 만들겠습니다."

고봉는 자신의 공약을 생각할 때마다 반에는 잦은 다툼과 갈등이 있었다.

무리에 있을때는 신경이 쓰이지 않았을 고민이

공약앞에서는 고난으로 다가왔다.

최고의 반으로 만들어야 하는 고봉이에게는 피할 수 없는 친구가 있다.

'도토리' 모두의 기피대상이며 어찌보면 왕따나 마찬가지였다.



도토리라는 이름을 '외톨이'로 불리는 친구였다.

친하지 않다보니 흉흉한 소문도 있었는데 폭력집단의 우두머리라는둥

범죄를 저지르는 무리와 지낸다는둥의 소문이 무성했다.

학급을 이끌어 나가면서 앙숙이 친구들은 학급운영에 큰 난관을 가져왔다.

그럴때마다 끈적이가 도움을 주게 된다.

요요 줄에 묶이기만 하면 금새 절친이 되다보니 학급내 불협화음은 차즘

잦아들게 된다.

고봉이가 좋아하는 빛나와 친해지고 싶어 끈적이에게 부탁을 하게 된다.

배가 고프면 요요줄이 멀리 날아가지 못하므로 콜라를 배불리 먹은

끈적이는 저 멀리 있는 빛나에게 출울바알 하게된다.

그러나 과식으로 인한 부른배와 트름으로 빛나 가까이만 가게되고

그모습에 고봉이는 실망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끈적이는

그 옆에 있던 도토리의 한쪽 다리와 고봉이의 다리가 엮기게 된다.



그 순간 평소엔 소문으로 무섭게만 느껴지던 도토리가 다르게 느껴지고

평소 고봉이게 뭔가 말하려던 도토리의 말에 귀기울이게 되었다.

위협을 위한 속삭임 같았던 부담감이 귀기울이고 싶은 호감으로 바뀌게 된다.

고봉이 학년에는 '줄다리기시합'이 있었다.

화합을 이루지 못했던 때와 다르게 점점 우정으로 다져지는 학급친구들은

도토리의 전략에 힘입어 시합에 나가게 된다.


줄다리기는 어떻게 되었을까?

승리가 궁금하기 보다는 친구들이 어떻게 화합을 나누게 되는 과정이 즐거운 책이었다.

신은영 작가가 '제14회 동서문학상' 아동문학부분에서 은상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작가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예전 TV에서 광고로 접하던 동서문학상에 아동부분도 있었구나 한다.

혼자서는 해결 할 수 없는 갈등에 조력자가 나타나 도움을 주는 책들이 많다.

그 시기엔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해내려는 마음이 강하다보니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는 조력자를 필요로 하는것 같다.

약해보이지 않게 보이지 않는 조력자

어릴때는 애착인형의 유형의 조력자가 있었다면 성장하면서 보이지 않는 애착 조력자를

갖고자 할 것 같다.

'끈적이 요요'는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그대로 반영된 것 같다.

성취욕이란 반드시 혼자 해내야만 하는 건 아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았다 하더라도 결국엔 내가 해낸 일이라고 본다.

승리는 분위기라는 생각도 들게 한다. 이길것 같은 분위기가 만들어내는 기적들도 있는 것 처럼

고봉이가 내세운 공약이 무르익으면서 만들어지는 우정이 뭉글한 1반 친구들의

줄다리기는 결과는 짐작이 될 것 같다.

썬더키즈에서 시리즈로 출간하고 초록자전거 6권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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