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유명한 듀나 작가지만 사실 듀나의 SF소설을 많이 읽진 않았다. 그래도 오래전에 읽었던 <태평양횡단특급>은 내용은 시간이 너무 많이 흘러 기억나지 않음에도 충격적일 정도로 재미있었던 느낌이 생생하다. 그래서 이번에 이 책이 새롭게 나올때 원래 팬이었던 것처럼 기대하며 읽었다.
🧟♂️ 읽으며 사실 힘들었다. 듀나 작가가 친절하게 용어 정리를 해주었으면 어떠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숙주, 코어, 앤서블, 마자, 대행인, 감각노동자, 해결사, 미개문명관리국, 갈라테이아나, 꼭두각시 등 많은 용어에 사전 정리가 있었다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책을 읽었을 거란 아쉬움. 다만 세계관을 알아가는 재미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런 용어 정리는 사족이 될 수도 있고, SF 매니아들에게는 방해가 될 수도 있을 듯.
🧟♂️ SF를 많이 읽지 않은 초급 수준의 독서가지만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이 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 기술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생명과 자아, 존재를 말하는 세련된 철학이라는 것. 결국 성찰이 필요한 시간이라는 것. 그게 이 초급 SF 독서인이 매번 드는 생각이다.
🧟♂️ 수미의 머릿속에 이식물을 넣을 때 은채는 고민한다. 이식물을 넣고 난 후 수미의 인격과 자아는 어떻게 될지, 수리된 수미는 과연 수미일지 확신하지 못한다. 만화 공각기동대에서 독자에게 질문하고, 김영하작가의 작별인사를 읽고 난 후 생각거리들이 직접적으로 주인공 은채를 통해 나온다. 영화 프레스티지에서는 복제된 인간이 기존의 기억을 가지는 내용이 나온다. 은채는 수미의 기억을 가진 또 다른 존재가 되는 것인지 확신하지 못한다. 이 모든 질문에 나는 여전히 답을 알지 못한다.
🧟♂️ 대리전은 내게는 어렵고 재미를 느끼기전에 심란함을 먼저 느낀 소설이었다. 힘들었다. 하지만 덕분에 다른 SF소설을 어서 읽어 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천선란 작가 소설을 사두고 아직 읽지 못한 것도,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작품도. 그래, 그거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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