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긍정적‘ 형태의 담론이다.
여기에 한 가지 예가 있다.
그 중심 개념은 책임이다. 책임은 진보주의 · 자유주의 도덕의 핵심이다 (『도덕의 정치』 참조). 진보주의 · 자유주의의 도덕은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인 감정이입으로부터 시작한다. 사람에 대한 책임, 보호에 대한 책임, 공동체에 대한 책임, 보살핌이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는 책임은 모두 감정이입을 전제한다. 그것은 우리가 9.11 테러 직후 목격한 구조대원들의 행동에 내재되어 있는 바로 그 가치다.
- P205

프레임 형성에 대해 다른 것은 다 잊어버려도 이것 하나만은 기억하라. 일단 나의 프레임이 담론으로 수용되면, 내가 말하는 것은 모두그냥 상식이 된다. 왜? 이미 자리 잡은 일상의 프레임 안에서 사고하는 것이 바로 상식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 P280

상대를 존중하라.
프레임을 재구성하여 대응하라.
가치의 차원에서 생각하고 발언하라.
자신의 신념을 말하라.
- P285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을 개선하기는커녕 더 악화시키는 조치에 투표하는 경우가 많다. 보수의 지속적인 프레임 구성으로 인해, 바로 그것 때문에 삶이 본질적으로 황폐해질 수 있는 사람들의 머릿속에까지 보수적 세계관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 P129

즉 우리 도덕적 감각을 특징짓는 회로망이 바뀌면 우리의 인성도 바뀐다. 다시 말해, 우리가 옳다고 여기는 것,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이 바뀜으로써 우리가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도 바뀐다. 
- P91

진보와 보수의 세계관은 서로 충돌하며, 둘 다 뇌 속에서 신경 회로를 통해 규정된다. 어떻게 우리는 하나의뇌 안에 상충하는 신경 회로를 지닐 수 있을까? 간단하다. 해답은 상호 억제다. 이런 식의 뇌 회로망은 매우 흔하다. 한쪽 회로가 활성화되면 다른 쪽 회로는 꺼진다. 주어진 시점에 어느 쪽 회로가 켜지는가는 맥락에 따라 달라진다. 두 세계관을 모두 가진 사람은 이를 서로 다른 맥락에서 서로 다른 쟁점에 적용하며,
그 결과 서로 다른 가치에 결부된 뇌 회로를 쟁점에 따라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으로 넘나들게 된다. 이것이바로 이중개념 소유자가 된다는 것의 의미다.
- 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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