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체계의 모토는 분명해. <미안한 것보다 안전한 게 낫다.> 면역 체계는 자기 것과 남의 것, 친숙한 것과 낯선 것, 반가운 것과 위험한 것을 빠르고 정확하게 구분해. 
- P10

피부에 착륙한 외계 박테리아는 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굶어 죽을 때가 많다. 자기만의 완벽한 식량 수급 체계를 구축한 토착 박테리아가 먹을 것을 나누어 줄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때로는 이방인을 식탁에서 거칠게 밀어내는 데 그치지 않고일부는 잡아먹기까지 한다. 그들의 몸을 번식에 필요한 양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 P14

 이 신호 체계는 바이러스에 필요한 효소의 형성을 가로막거나 세포 내 RNA 바이러스를 파괴함으로써 세포에서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것을 차단한다. 이는 상당히 효과적인메커니즘이다. 왜냐하면 그로써 바이러스 번식을 느리게 하거나,
생체 프로그램에 따라 인터페론에 감염된 세포를 이른 죽음으로 내몰기 때문이다. <세포자살>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일종의 가미카제 작전이다.
- P28

 대신 이들은 삶의 마지막 순간에 기적의 무기를 사용한다. 죽음의 고통 속에서 끈끈한 DNA를 그물처럼 내뿜으며 운명을 마감하는 것이다.
스파이더맨과 비슷하지만, 그들은 단 한 발만 갖고 있다. 이렇게 그들은 선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한다. 호중구가 끈적거리는 그물로 병원체를 칭칭 감아 두면 병원체도 죽음을 맞는다. 그물에는독성 분자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 P35

호염기구는 피부를 늘리고 국소 혈액 응고를 억제한다. 예를 들어 그 안에 저장된 히스타민은 주변조직의 부기, 가려움증, 발적을 유발한다. 만일 병원체 탓이고 그래서 그것을 제거한다면 좋은 일이지만, 몸이 원래 무해한 물질에 사격을 가한다면 나쁜 일이다.
- P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