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 인스타글 그대로 복붙이요🥲



📚 셜록 홈즈 전집 1 주홍색 연구

아서 코난 도일 (지은이),
시드니 파젯 (그림), 백영미 (옮긴이) 황금가지 2002-02-05, 212쪽, 영미추리


🥭 초등학생 때 추리소설을 너무나 좋아했고, 지금도 그 때만큼은 아니지만 추리소설에 확 빠져들곤 한다. 내 어린시절 추리소설의 시작은 셜록홈즈였다. 아빠 친구분이 동네 사셨는데, 거기 언니가 셜록 홈즈 시리즈를 가지고 있었다. 언니의 책을 보다가 지금은 율목도서관으로 바뀐 시립도서관 어린이실에서 열심히도 읽었다.

🥭 MBTI가 다는 아니지만 셜록홈즈는 ISTP의 전형이라는 말도, 법을 준수하고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쏘시오패스라는 말도 있다. 소설에 캐릭터는 중요하지만, 어느 추리소설보다 홈즈 시리즈는 더더더 그런 것만 같다.

🥭 이번 1권 주홍색연구는 하나의 이야기가 한 권을 다 채우는 장편으로, 왓슨과 홈즈의 첫 만남이 나온다. 올 해 한 번 셜록 시리즈를 다시 완독해 보리라!

🥭 더 마음에 남은 구절
(셜록이 성향이 드러나는 구절 중심)

🌱
˝박사님은 셜록 홈즈를 잘 모르시는데, 같이 살게 되면 그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으실 겁니다.˝
˝왜, 그 사람한테 뭐 안 좋은 점이라도 있나?˝
˝아, 그 친구한테 무슨 나쁜 점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생각하는 게 약간 괴상하고 과학의 광신자이지요. 사람됨은 점잖은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13p

🌱
˝제가 보기에 홈즈의 학구열은 다소 과한 데가 있습니다. 그게 거의 냉혈한에 가까운 수준이 되니까요. 그는 최근에 발견된 알칼로이드(식물체 속에 들어 있는 질소를 함유한 염기성 유기화합물의 총칭.
동물에 대해 특이하고 강력한 생리 작용을 가지는 것들이 많은데 약리 작용과 함께 독 작용도 일으킨다 ― 옮긴이)를 서슴지 않고 친구에게 투여할 위인입니다. 무슨 악의가 있어서가 아니라 약효를 정확하게이해하려는 순수한 탐구 정신에서 말이지요. 물론 공정하게 말하자면 자기 자신한테도 똑같은 행동을 할 거라는 얘기를 덧붙여야 할 겁니다. 그 친구는 명확하고 엄밀한 지식에 굶주려 있는 것 같습니다.˝
15p

🌱논리적인 사람은, 바다를 보거나 폭포 소리를 듣지 않고도 한 방울의 물에서 대서양이나 나이아가라 폭포의 가능성을 추리해 낼 수 있다. 그래서 인생 전체는 하나의 거대한 사슬이 되고, 우리는 그 사슬의 일부를 보고 전체를 알 수 있는 것이다.
33p

 🌱
삶의무채색 실 꾸러미 속에, 주홍빛 살인의 혈맥이 면면히 흐르고 있어요. 우리가 할 일은 그 실꾸리를 풀어서 살인의 혈맥을 찾아내어 그것을 가차 없이 드러내는 것입니다. 
73p

🌱가장 일상적인 범죄가 가장 이해하기 힘든 것이 될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평범한 사건에는 새롭거나 특이한 점들이없어서 추리를 전개시켜 나가기가 곤란하니까요. 피살자의 시체가이 사건을 주목할 만한 것으로 만든 기이하고 충격적인 장치들 없이 그냥 길에서 발견됐다면, 이 살인 사건은 정말 해결하기가 쉽지않았을 겁니다. 
114p

🌱나는 한 발은 벌써 무덤에 들여놓은 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거짓말을 할 이유가 없소. 내가 하는 얘기는 완벽한 진실이오. 그리고 당신들이 내 얘기를 어떻게 이용하는지는 내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오.
196p
(제퍼슨 호프의 진술임)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거꾸로 추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지요. 이것은 대단히 유용하고 쉽지만 사람들이 잘 연마하지 않는 능력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여러 가지 사실을 토대로 순차적으로 결론을 끌어내는 방식이 더 쓸모 있기 때문에 거꾸로추리해 나가는 방식은 무시당하기 십상입니다. 
21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