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인스타, 블로그 글을 복붙했어요
(이 책이 알라딘엔 없군요ㅠ)

빈칸놀이터x독립출판 읽는 사람들
2/5 월요일 모임

@blankplayground.b_l_and
@prahabom5
@jiminyou6
@four_nyangs @four_nyangs.narrative

🦄 책방과 유재필

저자: 유재필
(파주 오혜의 책방지기, 에세이 작가)
책방 오혜 , 2023-11-09, 156쪽, 에세이
내용: 책방을 운영하고 글을 쓰며 겪는 경험에 대한 단상

🦄 책 추천이유 (추천자)
책 좋아하는 사람들의 많은 수가 책방운영이나 글을 쓰는 걸 한 번 정도는 꿈꾼다. 두 가지 이야기가 같이 담겨진 솔직한 에세이를 읽고 싶어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 책의 구절들을 읽으며,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이야기

(기록, 책 위주로 많은 주제가 있지만, 시간 관계로 부 내용만 나누었어요🙂)

🌱혹시 내가 기록하는 게 현재 있거나 계획이 있으면 나누어 볼까요?

˝하루도 빠짐없이 쓰고, 숨 쉬듯 글을 쓰고, 사채업자가 떼먹은 글 받으러 온다는 생각으로, 글밖에 없다는 절박함으로, 
동아줄을 부여잡는 심정으로, 인생에 
불만을 쏟을 시간에 글을 쓰고, 변기에 
앉아서도 글감을 생각할 것입니다. 13p˝

🌱내가 생각하는 좋은 책의 기준을 나누어 봐요?

˝좋은 책의 기준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좋은 책이라서 베스트셀러 코너에 올라간 경우보다, 마케팅에 돈을 넉넉히 댈 수 있는 출판사의 뒷배에 힘입어 베스트셀러라는 좋은 자리를 꿰차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라는 생각이다.) 34p˝

🌱베스트셀러 작가는 아니지만 내가 좋아하는 작가나 덜 알려진 예술가가 있나요?

˝게다가 저마다 취향과 성향이 각양각색인 사람들이 특정 몇 권의 책을 향해 우르르 몰려든다는 것도 나로서는 수긍하기 어렵다.
35p˝

🌱내가 독립출판을 해 본다면 쓰고 싶은 책이 있나요?
그리고 책방지님께 여쭙고 싶은 질문. 동네책방이라고 해서 독립출판물을 다 취급하진 않는데, 상당히 많은 부분을 독립출판물이 차지하는 이유나 계기가 있는지요?

˝수많은 직업 중 하필이면 책방을 하는 것도 그렇고,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러와는 거리가 멀어도 너무나 먼 독립출판물을 다루는 것처럼 말이다.
36p˝

🌱 기록의 수단인 SNS에 대한 내 생각과 점검의 시간을 갖는다면요?

˝ 너무 많은 정보와, 너무 많은 행복과, 너무 많은 가짜 뉴스와, 너무 많은 가짜 행복 속에서 나는 중심을 못 잡고 울렁거리고 비틀거린다. 사는 게 너무나 힘들고, 어렵게 느껴진 것이다. 98p˝

🌱나는 언제부터 책을 좋아했나요?
책을 좋아하던 계기는요?
(저자는 군대에서 모두가 칭찬했던 얼굴도 못 보던 선임의 싸이월드 글을 보며 시작되었다고 함)

˝내가 경험한 군대란 제대한 사람은 이제 떠나간 인간일 뿐이고, 남아 있는 후임들은 떠나간 선임을 향해 ‘개00‘라고 부르며 씹어 대는 게 일반적이었지, 제대한 선임을 칭찬하는 건 아주 드문 경우였다
107p˝

🌱 혹시 내게 큰 영향력, 선한 영향력을 끼친 사람이나 사건을 나누어볼까요?

˝우연으로 이루어진 삶에서 얼마나 멋진 사람을 만나는가에 따라 인생이 큰 선회를 하기도 한다. 110p˝

🌱 서평이나 독후감 등을 온라인에 올리고 있다면, 나누고 싶은 주의사항이나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아팠다. 정말로, 아주 아팠다. 이전에 쓴 에세이 한 권이 악플을 꽤나 얻어맞았다. 그것을 처음 마주했을 때는 끔찍했고, 마치 괴물 같았다. 112p˝

🦄 마무리 소감, 다음 모임 공지를 하고
오늘 모임을 마쳤습니다.
단상으로 이루어진 에세이라 (물론 책방과 글이라는 큰 주제가 같지만..)
인물이나 사건이 아닌, 저자의 책 속 생각을 우리 자신에게도 적용하여 질문을 나누는 시간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