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그 모든 것 중에 남은 건 없습니다. 모든 게사라졌죠. 어떤 전기도 역사도 그에 대해 한마디도2할 말이 없습니다. 소설들은 고의는 아니지만 어쩔수 없이 거짓말을 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이 모든 삶은 마땅히 기록돼야만 하는 것이라고, 나는 메리 카마이클이 내 앞에 있는 것처럼 말했어요.
- P194

사람은 누구나 자신은 절대로 볼 수 없는 뒤통수에 동전 크기의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뒤통수의 동전 크기 점에 대해 묘사해주는 것은 하나의 성이 다른 성에게 해줄 수 있는 선의입니다. 
- P196

그녀는 그들에게 맞서 시위하느라 시간을 낭비할필요도 없었고, 지붕 위로 기어올라가 자신에게 허락되지 않은 여행, 경험 그리고 세상과 사람들에 대한지식을 갈구하느라 마음의 평화를 깨뜨릴 필요도 없었죠. 두려움과 증오는 사라졌고, 과장된 자유의 기쁨과 낭만보다는 신랄하고 풍자적으로 남성을 대하는 경향에서 그 흔적만 엿볼 수 있을 뿐이에요.
- P200

알려지지 않은 것이나 기록되지 않은 것들 사이를 왕성한 호기심으로 아주 예민하게 넘Panas나들며 작은 것들을 환히 비추었고, 어쩌면 그것들은작은 것이 아닐 수도 있음을 보여 주기도 했어요. 묻혔던 것을 세상에 드러냈고, 사람들은 이것들을 왜여태껏 묻어뒀을까 의아하게 생각했죠.
- P200

소설의 마지막 장을 읽으며 그녀에게 백 년이란 시간을 준다면, 그녀에게 자기만의 방과 1년에5백 파운드를 준다면, 그녀에게 자신의 마음을 말하게 하고 지금 쓴 것의 절반만 덜어낸다면 더 좋은 책을 쓸 수 있을 거라고, 결론을 내렸어요. 그리고 메리카마이클의 삶의 모험』을 책장 끝에 꽂아두며 말했답니다. 백 년의 시간을 다시 준다면 그녀는 시인이될 거라고요.
- P204

상징적 표현의 넉넉한 여지를 고려할 때 1년에 5백파운드라는 수입은 사색할 수 있는 힘을, 자물쇠가있는 방은 혼자서 사색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 P232

‘리얼리티‘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무척 불규칙하고2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일 거예요. 먼지 나는 길에서 발견됐다가, 길거리의 신문지 조각에서 발견됐다가, 햇살 아래 수선화에서 발견되기도 하죠. 방 안에모여 있는 사람들을 조명하기도 하고, 평범한 얘기를마음에 새기게 하기도 합니다. 별빛 아래 집으로 걸어가는 사람을 압도하여 고요한 세계를 말 많은 세계보다 더 진정한 것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그랬다가 혼잡한 피커딜리의 북새통을 달리는 버스 안에 불쑥 나타나기도 하죠.
- P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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