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뒤 데이비스 양이 아주 인상적으로 설명했듯이 19세기 초 중산층 가정에는 거실이 딱 하나밖에 없었어요. 여자가 글을 쓰려면 가족들이 공유하는 거실에서 써야 했던 겁니다. "여성은 자기만의 시간을 30분도 누릴 수 없다"고 나이팅게일 양이 너무나도 격렬하게 토로했듯 여성은 끊임없이 방해를 받았습니다. - P144
어쩌면 그것이 『오만과 편견』이라는 작품의 가장 큰 기적이 아닐까 생각해요. 바로 여기, 1800년경에 증오와 냉소, 두려움이나 저항 또는 설교도 없이 글을 쓴 여성이 존재했던 겁니다. - P146
어쩌면 자신이 갖지 못한 것을 갈구하지 않는 게제인 오스틴의 천성이었는지도 몰라요. 그녀의 재능과 환경이 완벽하게 들어맞은 거라 할 수 있겠죠. 과연 샬롯 브론테도 그랬을까, 『제인 에어』를 펼쳐서『오만과 편견』 옆에 내려놓으며 생각해봤어요. - P147
나는 저 한계를 넘어서는 시야를 가질 수 있기를 갈망했다. 그러면 들어보긴 했지만 한 번도 보지 못한바삐 돌아가는 세상, 도시, 삶의 활력으로 가득 찬 곳들을 볼 수 있겠지. 내가 경험한 것보다 더 실질적인경험, 사람들과의 더 폭넓은 교류를 원했고 지금 내주위 사람들보다 훨씬 더 다양한 인물을 알아가길 염원했다. 페어팩스 부인과 아델의 좋은 면을 소중하게생각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다만 어딘가에 더 강렬한 형태의 미덕을 가진 존재들이 있다고 믿었으며, 내가 믿는 것을 내 눈으로 확인하고 싶었다. - P148
톨스토이가 ‘세상이란 것으로부터 배제당하고 유부녀와 프라이어리라는 집에서 은둔했다면 도덕적 교훈이야 얻었을지 몰라도 『전쟁과 평화는 쓰지 못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P153
여성 작가들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전혀 휘둘리지 않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이었을까요? 가부장 사회에서 살아가며 자신을 향해 쏟아지는 모든 비평에 직면하여 조금도 위축되지 않고 자기 시각을 당당히 고집하려면 대체 작가는 얼마나 천재여야 하며 얼마만큼의 진정성이 필요할까요? - P160
아, 그렇지만 그들이 문학마저 매수할 순없어. 문학은 모두에게 열려 있는 거니까. 학교 관리인인 당신이 나를 잔디밭에서 내쫓는다고 해도 나는당신을 인정하지 않겠어요. 도서관을 잠그고 싶다면얼마든지 잠그세요. 그러나 어떠한 문도, 자물쇠도, 빗장도 내 마음의 자유를 가둘 수는 없습니다.
- P162
제인 오스틴은 그 문장을 보고 비웃은 뒤에자신이 쓰기에 적합한 지극히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문장을 고안해서 끝까지 견지했습니다. 그래서 샬롯브론테보다 천재성이 부족했음에도 불구하고 무한히더 많은 것을 이야기할 수 있었어요. - P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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