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부도 하면서 아주 조금만 더 시간을 투자하면 되는 일로회사 내에서 다른 사람들은 갖지 못한 나만의 강점을 갖게되는 셈이다. 그렇게 나만의 확고한 위치를 갖는 것, 적어도하나의 역할에서는 대체 불가한 사람이 되는 것, 즉 적절한포지셔닝이 회사생활을 하는 데 무척 도움이 된다. 116p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회사에서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당신은 일을 꼼꼼하게 해내는 데서는 뒤처지지만 사람을 상대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뛰어난 사람일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은 잘 못하지만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취합이나 정리는 잘하는 사람일 수 있다. 팀 안에서 모든 사람이 똑같은 일을 잘할 필요는 없다. 내게 딱 맞는 역할, 나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으면 된다. 때로는 실력으로 때로는 실력 이외의 것으로. 118p
그래서 단편적인 상황을 겪으며 부족하다고 낙담하기보다는 긴 호흡으로업무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1, 2년만 일하고 때려치울 게 아니니 말이다. 122p
회사에서 일을 잘한다는 건 여러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빠르고성실하고 흠잡을 데 없이 일을 잘하는 사람을 일잘러라고 하기만, 진짜 일잘러는 조직에서 나만의 역할을 찾고 잘 살아남은 사람이 아닐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조직이 원하는 진정한 일잘러다. 124p
결정적인 건, 일도 담당자가 제일많이 하는데 책임까지 담당자가 모두 뒤집어쓰는 걸 우리가함께 목격했다는 사실이다. 책임자 한 사람을 찾아내 모든책임을 지우고 나머지가 그 책임으로부터 무사히 도피한 결과는, 일을 많이 하면 욕을 많이 먹는다는 씁쓸한 명제를 모두가 암묵적으로 학습한 것뿐이었다. 13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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